보은군 2020년도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 선정
한정순 | 기사입력 2018-12-28 12:59:15
[보은타임뉴스=한정순 기자]보은군은 지난 12월 26일(수)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2020년도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 선정 심의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으로 ‘삼광’ 단일품종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심의회는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을 조기 확정을 통해 보급종 생산 및 공급계획을 사전 수립하고 공공비축미곡의 차질 없는 매입을 도모한다는 농림축산식품부 방침에 따라 개최되었으며, 심의회에는 2020년 매입품종 선정을 위해 농축산과장을 비롯한 농업관련 기관‧단체 심의위원들이 참석하여 매입품종 선정에 관한 심도 있는 토론을 가졌다.

심의회에서는 내년부터 공급이 중단되는 ‘대보’ 종자의 매입품종 제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대보’ 대체 품종에 대한 사항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대보’ 품종의 공공비축 매입품종 제외에는 위원들 모두가 그 뜻을 함께했으나 ‘대보’ 대체 품종까지 결정하지는 못하며, ‘대보’ 종자의 매입품종 제외를 포함한 ‘삼광’ 단일품종 선정(안)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내후년 매입품종으로 농업인들에게 매입품종을 미리 홍보할 수 있어 영농을 준비할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다는 것도 단일 품종 선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심의회는 ‘대보벼’를 경작하는 기존농가를 당장 내년부터 공공비축 매입에서 제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시행시기 상의 문제 등을 이유로 2019년산 매입품종으로 ‘삼광’, ‘대보’를 선정한 바 있다.

황인규 농축산과장은 “이번 공공비축 매입품종 선정으로 보은 쌀이 저가미 이미지를 벗고, 브랜드 가치를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 2020년 공공비축 매입품종은 자체 선정결과를 충청북도에 제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을 받아 확정되게 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