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서승만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8일 제4차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수교 70주년을 맞아 경제협력 확대를 포함한 북중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임박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측 간 전략적 협력을 적극 모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과 시 주석은 이날 오후 5시(현지시간)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양국 외교ㆍ안보ㆍ경제분야 핵심 참모들이 배석한 가운데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김정은 집권 후 4번째이자 북중 수교 70주년인 올해 김정은과 시 주석 모두 첫 정상회담이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두 정상의 이번 만남은 그 자체로 양국 간 밀월관계가 가속화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1시간 좀 넘게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김 과 시 주석은 한반도 문제와 북중관계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고 CCTV와 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매체들이 전했다.

시 주석은 회동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해 한반도 대화와 정세 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와 북미 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정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강조한 뒤 북미 간 대화 과정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유관국들이 단계별ㆍ동시적 조치를 책임있게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은과 시 주석은 특히 이번 회동에서 최근 들어 개최 가능성이 높아진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북한은 강력한 우군을 등에 업을 필요가 크고 중국 역시 한반도 문제 해결의 열쇠가 남북미 3국에 한정되는 데 대한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이번 회동은 북중의 전략적 이해관계가 일치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북한은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 쌍방의 접촉 유지는 도움이 되며, 중국이 (부정적인) 변수가 되는 건 불가능하다"며 “중국은 항상 한반도 문제 해결에 긍정적 역할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정은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한달 가량 앞두고도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을 전격 방문해 시 주석을 만났었다.

양국 정상은 올해가 북중 수교 70주년임을 강조하며 양국 간 경협을 포함한 전면적인 교류 확대에도 의기투합했다. 시 주석은 김 위원장이 올해 첫 해외순방지로 중국을 찾은 데 대해, 김정은은 시 주석의 초청에 각각 사의를 표했다.

두 정상은 시 주석의 이른 시일 내 방북 추진에도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 배석자들 사이에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과 함께 북한의 개혁ㆍ개방 전략도 일부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은 회담 직후 부인 리설주와 함께 시 주석과 펑리위안(彭麗媛) 여사가 주최한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오후 6시 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4시간 동안 진행된 이 자리에서 시 주석 부부는 김정은의 생일을 축하하며 선물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 정상 부부는 만찬행사 말미에 중국 전통공연을 관람하기도 했다.

앞서 김정은은 전날 오후 10시15분께 특별열차 편으로 북중 접경지역인 랴오닝성 단둥(丹東)을 통과한 뒤 선양(瀋陽)ㆍ톈진(天津) 등을 거쳐 이날 오전 11시55분께 베이징역에 도착, 10일까지 이어질 3박4일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

김정은 방중에는 리 설주와 함께 대남 및 외교정책 책임자인 김영철ㆍ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박태성 과학기술ㆍ교육담당 부위원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이 수행했다.


2019-01-09 05:59:46
북.중 정상회담...양국수교 70주년 기념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1-09 05:59:46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