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자유한국당 당권을 노리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5명 인사는 9일 현행 단일 지도체제에서 집단 지도체제로 바꿔야 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다음달 27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동시에 선출해, 대표에 쏠리는 권력을 분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는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고 있으며, 한국당은 지도체제 변경 논의를 진행 중이다.

김 전 지사와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조경태 주호영 김진태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지도체제에 정답은 없지만 단일형 집단 지도체제는 당대표의 독주와 전횡이라는 위험요소를 안고 있는데다 1부 리그와 2부 리그로 나뉠 수밖에 없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당개혁위원회가 공개한 당원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4%가 집단 지도체제를 선호한다고 답했다”며 “지도체제 문제는 이렇게 당원들의 여론조사에서도 이미 답이 나와 있다”고 했다.

이어 “만약 단일성 지도체제를 그대로 유지한다면 대표선거를 둘러싼 세 과시와 그 대립 등으로 가까스로 봉합되어가는 우리의 계파적, 분열적 상처가 덧날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 스스로 우리의 정치적 발언권을 축소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내년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합의형 집단 지도체제로 바꿔야 한다”며 “합의형 집단 지도체제가 숨겨진 갈등을 아우르고 다양한 인물들을 지도부에 참여시킬 수 있고, 당의 단합된 모습과 민주적인 운영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9-01-10 03:55:18
김문수·심재철·조경태·주호영·김진태 “집단지도체제로 바꾸자”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1-10 03:55:18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