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겨울철 예고 없는 블랙아이스 주의하자!!
겨울철 차량 운전 시 블랙아이스 주의
양규철 | 기사입력 2019-01-13 20:37:53
[보성타임뉴스] 요즘처럼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면 빈번히 운전자를 노리는 불청객 블랙아이스가 나타난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눈이나 비가 내린 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눈, 비가 도로 표면에 얼어붙어 생긴다. 

도로 위 얇은 살얼음은 차량에서 나온 기름과 매연, 먼지 등과 뒤섞이고, 얇고 투명한 얼음층에 도로 표면이 그대로 투영돼 가까이에서 보지 않는 한 분간하기 어렵다. 이에 검은색 얼음이라는 의미로 블랙아이스(Black Ice) 즉 ‘도로 결빙 현상’ 이라고 부른다.

소방청 및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블랙아이스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는 6배 미끄럽다고 한다. 

알고 미끄러져도 위험한데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블랙아이스 운전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한다.

첫째, 응달지역과 교량과 고가도로에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이런 곳으로 진입 시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둘째, 차가 미끄러지고 있을 때는 핸들을 급하게 조작하지 말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천천히 움직여 최대한 직진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제동을 할 땐 여러 번 나눠 브레이크를 밟도록 한다.

셋째,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므로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을 이용하는 것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넷째, 블랙아이스 사고는 아무리 경력이 많은 운전자라 할지라도 예외일 수 없으므로 빙판길에서는 절대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침착하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도로가 결빙돼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하고 위 사항을 준수해 운전한다면 자신의 안전을 지킬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다.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교 양규철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