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의 탈원전 반격 2탄 "산 깎아 태양광 설치 한계"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1-15 14:24:40

"화력발전소를 중단하는 대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산지가 70%인 국토에서 산허리를 깎아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원전 축소 대안으로 추진 중인 태양광 사업을 반박한 것이다.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는 것도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과 상반된다.

송 의원은 이날 '충심의 제안'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번 정부가 발표한 새만금 태양광발전시설 부지는 38.29㎢(1158만평)인데 2단계 해양까지 합하여 생산용량이 4 기가와트(400만 킬로와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13기가와트를 태양광으로 생산하려면 새만금 태양광발전부지 22개가 필요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재생에너지는 날씨에 따라 태양광·풍력이 변화가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않다"며 "재생에너지 증가비율만큼 먼저 줄여야 할 것은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배출과 상관없는 원자력이 아니라 석탄화력발전소"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자신을 비판한 우원식 민주당 의원과 환경운동연합, 청와대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했다.

그는 "우원식 의원님이나 환경단체 분들의 탈원전 정책에 동의한다. 

그러나 공론화위원회에서 지적한 대로 원자력발전을 추가하지 않더라도 화력발전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안정적인 에너지원인 원자력발전은 장기간 공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생산단가가 높은 재생에너지에만 의존할 경우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다. 자동차 배기가스를 없애는 전기자동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도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송 의원의 신한울 원전 (건설 재개) 발언은 시대의 변화를 잘못 읽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송 의원의 발언에 매우 유감"이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은 전혀 급진적이지 않다.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발언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공론화 워원회에서의 결론은 아직 확정된게 아니다.

정리가됐다고 말하는 청와대는... '거짓말'

지난해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 “원전문제는 공론화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정리가 됐다”고 주장했다. 거짓말이다. 

지난 2017년 10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명칭 그대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문제를 다뤘던 기구로서, 공사 재개를 권고했을 뿐 신한울 3·4호기 등은 논의하지 않았다.

설문조사 항목 중 원전 축소가 유지·확대보다 8%포인트 높게 나오긴 했지만, 이것이 주의제도 아니었다. 

여당 중진으로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했던 송영길 의원은 15일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에 한정·집중된 위원회”라면서 “다른 문제 공론화를 하려면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 뒤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원전 유지·확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국익은 물론 국민 건강까지 해치는 탈원전은 당장 접는 게 옳다.

과연 무엇이 두려워 탈원전공론화 않는것인가?

이미급속한 탈원전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다. 

신한울 3.4호기공사를 멈춘 경북 울진군은 원전 지원금 등이 줄어 예산이 23%나 감소했다. 아파트건설이 중단되고 가게는 문을 닫았다.

한쪽에서는전기요금인상론이 꿈틀거린다. 세계적으로는 원전이 다시 힘을 얻고있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는 탈원전을 일방과속 추진중이다.

세계어느나라도 이런 곳은 없다. 독일도 20년 넘게공론화를 거쳐탈원전을 결정했고 스위스는 국민투표만 5번했다. 대만도 국민의 뜻을 물어 탈원전을 백지화했다.

왜 우리 만 더는 공론화가 필요없다고 하는것인지,무엇이 정작 두려운 것인지 국민들은 한숨만 나온다.

타임뉴스=서승만 편집국장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