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절4년 연속 10억 원 이상 예산 절감 성과
나정남 | 기사입력 2019-01-15 14:43:12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태안군이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을 절감하며 예산 집행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군은 지난해 총 112건의 군 발주 사업에 대한 계약심사를 실시해 10억 1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며 4년 연속으로 10억 원 이상의 예산 절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계약심사란 군에서 발주하는 공사·용역·물품구매 등의 사업에 대해 계약 체결 전에 원가산정, 공법선택, 설계변경 등의 적정성을 심사하고 검토해 계약금을 절감하는 제도다.

군은 추정금액 3억 원 이상의 종합공사 추정금액 2억 원 이상의 전문공사 추정금액 7000만 원 이상의 용역 추정금액 2000만 원 이상의 물품구입 계약에 대해 원가심사를 실시했으며, 계약금액 2억 원 이상 공사의 1회 설계변경 시 계약금액이 10% 이상 증가하는 경우에도 설계변경심사를 실시했다.

분야별로는 공사 46건 용역 31건 물품구입 35건 등의 사업에서 예산 절감이 이뤄졌으며, 절감률은 2.08%를 기록했다.

군은 계약심사를 통해 지방재정의 효율성 제고와 예산절감 및 계약 목적물의 품질향상을 이끌어내는 한편, 절감액을 일자리 창출 및 서민생활 안정 등 주요 사업에 재투자하는 등 이번 예산절감이 올 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조기집행 등 계약심사에 영향을 주는 사항에 대해서는 사업부서로 하여금 자체 설계검수의견서에 따른 설계검토 후 계약심사를 요청할 수 있도록 절차 보완에 나설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계약심사로 최적의 예정가격이 작성되도록 적극 노력해 예산절감 및 사업추진의 적정성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