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친지.측근통해 목포 문화재거리 지정 전 건물 8채 매입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1-16 17:41:49

손혜원투기의혹,아니땐 굴뚝에 연기날까?

미공개 정보의 취득이 가능한 문화체육관광 상임위 여당 간사이기에 의혹은 더 강해지는데...

-여러채 매입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대목

-어떤 정보가 있어서 매입을 조카명의로 한것인지 의혹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

변명이 오히려 더 한 의혹을 부채질 하는것은 아닌지... 공인인 국회원으로서 변명보다는 솔직한 해명 중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SBS가 지난 15일 오후 8시 뉴스에서 손 의원 가족 및 지인 등이 목포 구도심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미리 건물을 사들였고, 이후 건물 값이 4배 정도 올랐다면서 투기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손 의원은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16일 자신의 SNS를 통해 “도대체 왜 이런 무리한 기사를 SBS에서 취재했는지”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다수를 매입해 논란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의 측근들이 건물 다수를 매입한 시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의 문화재 지정 이전이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전경.
하지만 야당들은 일제히 비난을 시작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정호 의원의 공항 갑질,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등 더불어민주당의 도덕적 결함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권과 반칙으로, 할 수 있는 온갖 지저분한 악행은 민주당이 솔선수범하기로 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단순한 부동산 투기의혹이 아니라 권력형 비리, 손혜원 게이트다”라고 힐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변인은 “그 정점에 미공개 정보의 취득이 가능한 문화체육관광 상임위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손혜원이 있었다”고 적시했다. 이어 “현행법상 부동산 명의신탁은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는 범법행위”라고 규정했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실관계 확인을 해서 본인의 소명도 듣고, 필요한, 관련된 사람이든 기관든 할 수 있는 대로 저희가 조사해서 그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의혹일자 처음투기의혹 보도한 sbs를 허위사실로 고소? "뻔뻔해도 너무 뻔뻔"... 비난쇄도

인근에서 만난 서모씨(54)는 "주민들은 이곳이 오랫동안 침체돼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손 의원이 정보를 먼저 알고 이곳에 집을 여러 채 샀다면 도둑에게 곳간을 맡긴 꼴로 엄벌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BS가 지난 15일 오후 8시 뉴스에서 손 의원 가족 및 지인 등이 목포 구도심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미리 건물을 사들였고, 이후 건물 값이 4배 정도 올랐다면서 투기 의혹을 보도했었다.

이에 손 의원은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손강하게 반발했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다수를 매입해 논란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의 측근들이 건물 다수를 매입한 시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의 문화재 지정 이전이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어떤곳인가?

등록문화재 제718-1호인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목포 번화로 일본식 가옥.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국회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손혜원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이 등록문화재 구간인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등록문화재 제718호) 내 건물들을 투기용으로 무더기로 사들였다는 SBS의 보도에 대해 “문화재청과는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적이라고 끌여들여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고 반박했다.

SBS는 15일 밤 손혜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등록문화재 구간 내의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제가 된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와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3채 등이다.

SBS는 “이 건물들의 매입가격은 3.3㎡ 당 100만~400만원이었지만 문화재 등록 이후 4배로 뛰었다”고 덧붙였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등록문화재 제718호)로 지정된 구간, 15건의 건물이 이른바 ‘면 단위’로 등록문화재가 됐다.|문화재청 자료
이에대해 손 의원은 “거리 전체와 건물 열 몇 개가 문화재로 지정되어 수리비를 지원받는다 하지만 저와 연관된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으로 땅값이 4배 뛰었다고 하지만 무책임한 방송이라 생각한다”면서 “2년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지붕 안에 있는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려 약간 올랐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이어 “SBS 보도는 모략이며,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화재청은 설명자료에서 “문화재 등록은 전문가 현지 조사와 문화재위원회의 엄격한 심의로 시행될 뿐이지 개인 의견이나 영향력에 좌우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건축물 소유자나 거래 여부에 관계없이 문화재 가치를 판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문화재청이 지난해 8월 처음 도입한 면(面) 단위 등록문화재이다. 만호동과 유달동 일원 11만4000㎡ 60필지의 건물 16건이 공간 개념의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이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은 문화재청의 공모사업이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1월부터 공모신청을 받아 11개 후보지에 대한 심사를 거쳐 전남 목포와 전북 익산, 경북 영주 등 3곳을 선정했다.

이곳들은 지난해 6월 등록예고된 데 이어 8월6일 나란히 등록문화재 718-1~15호(목포), 719-1~5호(군산), 720-1~6호(영주)가 되었다.

문화재위원인 안창모 경기대 교수(건축대학원)는 “하나의 건축물, 즉 개별단위의 문화재만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면 단위의 공간개념으로 통째로 보전·활용하는 방안은 등록문화재 제도가 처음 시작된 2000년대 초반부터 이미 꾸준히 제기되었던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과거정부 시절 지지부진했다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도시재생 정책이 시행되면서 이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대상은 일제강점기부터 활성화했다가 1960~1970년대를 지나면서 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낙후 지역으로 전락한 도시 공간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지난해 손혜원 의원이 국회에서 만나 김종진 전 문화재청장에게 근대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을 촉구한 것은 맞지만 대상은 목포(구 조선내화공장 부지) 뿐 아니라 통영과 상주 등에 있는 근대유산을 함께 언급한 통상적인 대화였다”고 전했다.

안창모 문화재위원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문화재위원회에서는 손혜원 의원 이야기는 들은 적도 없다”면서 “설혹 들었다 해도 문화재 심의에 어떤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열린 문화재위원회 제6차 근대분과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목포 등록대상 건물 16건은 목포지역에서 근대도시 경관과 근대건축 유산보존을 위해 보존의 필요성이 높고 건축원형의 보존상태도 양호하므로 등록가치가 있다’는 결론을 냈다.

손혜원 의원 측이 사들인 건물 9채 중 8채는 지난해 8월 등록문화재로 정식 등록되기 이전에 매매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손 의원 정도 비중있는 인사가 1년 반 사이에 그토록 많은 건물을 증여까지 해서 사들인 이유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반응들도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손의원이 목포에 건물을 샀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다”고 전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에는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모두 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등록문화재는 100년 이하 된 근대문화유산 중 보존 및 활용가치가 있는 유산을 문화재로 등록하는 제도다. 국보나 보물 같은 지정 문화재와 달리 겉모양은 유지하되 내부는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게 해놓았다.

타임뉴스=서승만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