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뉴스/서승만 기자]지난 1월 14(월) MBN에서 방송한 『2층버스 안타요....텅텅 빈 이유 알고 보니』 뉴스 보도와 관련하여 일부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을 설명하는 보도자료가 나왔다.
(보도내용) 2층버스 67석이 빈 채로 운행...
⇒ 수도권 광역버스 특성상 낮 시간 대는 2층버스를 포함한 일반 광역버스 모두 이용승객이 적음
※ 2층버스는 출.퇴근 시 만성적인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소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 일반버스 보다 더 많은 승객 수송 중
-2층버스 도입노선의 입석률 평균 32% 감소(’18. 3.)
-이용 노선 탑승객 대상 도민 만족도 76% (’18. 7.)
-출근시 일반버스는 승차정원(39~45인) 초과 입석 운행으로 대형사고 우려
⇒ 출근 시 2층버스(68~72인승) 평균 탑승객은 일반버스 대비 130~140% 수준
(보도내용) 좁은 좌석 간격 65cm...
⇒ 볼보사 및 MAN사 납품한 2층버스 차량의 좌석간격은 관련규정을 준수(65cm 이상)하여 제작됨
도입초기 운영 과정에서 볼보사 차량의 좌석이 좁다는 불편사항을 완화하기 위해 2017년 좌석수 관련 지침을 개선했으며 신규 제작 차량은 좌석간격이 넓어짐
좌석간 간격을 넓히기 위해 2층버스 최대좌석수 규정(70석이상→70±2석) 개선 조치(’17.3.)해 볼보사는 현재 68석 차량으로 제작 납품
이에 따라 볼보사 차량은 좌석간격이 평균 70.8cm로 개선됐으며 MAN사 차량은 좌석간격이 68cm로 균일
(보도내용) 일반버스 대비 연비차이 2배(일반 4km/L, 2층 2km/L)
⇒ 일반버스(3.2km/L) 대비 2층버스(2.5km/L) 연비는 80% 수준으로 승차정원 등 차량중량, 수송능력 고려 시 연비차이 크지 않음
(보도내용) 2층버스 운행노선 20개 중 11개 적자노선...
⇒ 도내 광역버스 노선은 장거리 운행 특성상 2층버스 운행 여부와 관계없이 대부분 적자노선임. (72% 노선이 적자)
오히려 20개 노선의 일반버스와 2층버스 운송수지 비교 시, 운임수입 뿐만 아니라 운송수지도 2층버스가 일반버스 보다 더 양호함
※ 해당 언론사가 참고한 분석자료는 순수운송수지로 환승할인, 청소년할인 등 재정보조금을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실제 운송수지는 더 양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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