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노인복지의 허브, 달성군북부노인복지관 개관
이승근 | 기사입력 2019-01-23 10:13:29
[달성타임뉴스=이승근] 대구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북부지역 어르신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달성군 북부노인복지관’을 신축 준공하고 지난 22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개관식을 개최했다.

달성군은 10년 전 옥포읍에 노인복지관을 개관한 이래 관내 북부지역(다사읍, 하빈면) 어르신들의 불편을 고려, 노인복지관 추가신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북부노인복지관 신축을 진행했다.

달성군북부노인복지관은 다사읍 매곡리 일대 2,629㎡부지에 연면적 2,472㎡ 지상2층 규모로 지어졌다. 특별교부세 6억원, 시비 7억2천만원, 군비 60억9천만원을 포함한 74억2천만원을 투입, 2017년 12월 착공한 이래 1년여만인 지난 11월에 지진강도 1등급, 진도6에도 견딜 수 있는 안전한 복지공간으로 공사를 마무리지었다.

건물 1층에는 건강증진실과 체력단련실, 탁구와 당구장, 대강당과 평생교육실 및 사무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2층에는 식당과 장기바둑실, 서화실, 정보화교육장과 노래방 그리고 하늘정원이 꾸며져 있다.

특히, 자연채광 설계를 도입하여 실내를 더욱 밝고 화사하도록 세심하게 적용했고, 실내에 들어왔을 때 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로비 천장을 좀 더 높게 설계하고, 미끄럼 방지를 위한 바닥재 무광택 시공 등 어르신의 안전과 건강을 우선으로 지어졌다.

공모 절차를 거쳐 위탁 운영자로 선정된 (재)달성복지재단은 2023년 11월까지 5년간 복지관을 운영하게 되며, 복지관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통해 복지관을 나날이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문오 군수는 “‘50세 노인이 있는 반면 80세 청년이 있다"는 말처럼 마음을 늘 젊게 가지고 활기차게 생활한다면 건강한 노후를 보내 실 수있다."면서,“초고령사회가 도래되면서 각박해져가는 현실과 미풍양속이 사라져 가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뿌리가 없는 나무가 없듯이 우리의 뿌리가 되어주신 어르신들이 복지관에서 즐거운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