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택구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 “대전조차장 이전·개발, 미래 100년 대전 발전의 마중물 될 것”
대전시-국토부-철도공단-대덕구 협력방안 마련… 후속조치 신속추진
홍대인htcpone@naver.com| 기사입력 2025-02-27 10:58:44
이택구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이 27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에 대해 밝히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이택구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이 대전의 미래 100년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동서 단절 해소, 지역 균형 발전, 신성장 거점 창출, 철도 안전성 증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각적인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 입체화 사업을 전국적인 롤모델로 만들고, 대전역 부근의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도심 융합 특구 지정 등과 연계해 장기적인 개발 계획을 더욱 보완해 나가겠다"고 27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대전조차장 이전·개발계획이 국토교통부의 ‘철도입체화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대전시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기존 조차장 내 철도 노선을 콤팩트하게 정비·이전한 후, 잔여 철도시설 상부에 데크 공원을 조성하고, 가용 용지를 인근 산업단지 및 교통망과 연계해 신성장 동력원으로 재창조하는 방식이다. 이는 국토부 선정 과정에서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사업으로 평가되었으며, 향후 대전 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대전조차장은 1978년 대덕구 읍내동 426번지 일원(약 48만 3,940㎡)에 건립됐으나, 도심 확장과 함께 동서 단절(대화동-중리동)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이에 따라 주민 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고,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사업 추진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았다.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정책이 20대 대선 공약 및 국정과제로 선정되고(‘22.4.), 관련 특별법이 제정(‘24.1.)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사업비와 낮은 경제성, 철도 관련 기관과의 이해관계 문제로 인해 현실성이 희박한 사업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대전시는 정부의 ’철도지하화 국가선도사업 지자체 제안 공모‘를 적극 활용해, 기존 도심 내 36.5km 전 구간 지하화(추정 사업비 6조 1천억 원) 계획을 변경해 ’거점 입체화(데크) 개발 및 다양한 파급 효과‘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전조차장 입체화 통합 개발(약 1조 4,295억 원) 사업이 최적의 맞춤형 제안으로 인정받았다. 대전시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철도지하화 통합 개발사업 시행 방안을 정부 정책에 반영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이를 위해 20여 회에 걸친 전문가 컨설팅, 정책 자문, 현장 실사 및 평가단 제안 설명회, 국토부·철도공단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사업의 필요성과 논리를 강화했다.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40여 년 만에 국책 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1단계에서는 대덕구 읍내동에 위치한 조차장을 대덕구 상서동 13-4번지 일원(약 16만 9,500㎡)으로 이전하고, 기존 76개 노선을 20개 노선으로 줄여 최적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단계에서는 조차장 이전 후 남아 있는 철도 시설 및 가용 부지(약 38만㎡)를 개발해, 경부선·호남선 주요 노선 상부에 철도 덮개 공원(데크 공원)을 조성하고, 약 26만㎡ 규모의 부지를 활용해 충청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2호선(수소 트램)과 연계한 신설 역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대덕특구 및 도심 재생 인프라와 연계하여 청년 창업 및 IT 기반 첨단 특화 지구로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중앙부처, 유관 기관, 자치구와 공동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국토부 및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는 조차장 이전 및 대체 부지 조성을 담당하며, 대전시는 철도부지 개발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일정은 ▲이전 조성 기본 계획(‘25~‘26) ▲설계(‘27~‘29) ▲조차장 신설 및 데크 시공(‘30~‘34) ▲부지 개발 기본 계획(‘25~‘26) ▲설계·실시 계획·보상(‘27~‘35) ▲부지 조성·분양(‘36~‘37)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창상훈 우송대 철도물류대학 교수는 “철도 지하화 사업은 예산이 막대하게 소요되며,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B/C 1.0)에 따라 수도권을 제외하면 경제성이 낮아 국비 지원이 어려운 현실이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예타 절차 없이 기본 계획 수립에 착수하게 되어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대전시가 특별법 제정의 최대 수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