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은 기본, 피자는 보너스” 이장우 대전시장의 유쾌한 격려
이장우 시장 “청렴은 공직자의 명예…불미스러운 일 없어야”
홍대인 | 기사입력 2025-05-26 16:57:1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공직자의 청렴을 ‘명예의 본질’로 규정하며, “단 한 명도 불미스러운 일로 공직을 떠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5월 26일 시청 대강당에서 소속 공직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청렴골든벨’ 행사를 처음으로 개최했으며, 이 시장은 이날 직접 현장을 찾아 공직자들을 격려했다.

이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직사회는 국민이 가장 먼저 신뢰해야 할 조직"이라며 “청렴은 선택이 아닌 의무이자, 스스로와 가족, 명예를 지키는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대전시 공직자들에 대한 외부 평판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과거 인허가 절차 등이 지연되던 시절과 달리, 요즘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된다는 이야기를 시민들에게서 듣는다. 이는 바로 여러분의 노력 덕분"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시장은 “기왕이면 단 한 명도 자의가 아닌 타의로 공직을 떠나는 일이 절대로 없어야 한다"며 “공직자의 삶에서 청렴은 단순한 규칙 준수를 넘어 명예와 책임 그 자체"라고 거듭 강조했다.

현장 분위기를 북돋우기 위한 이 시장 특유의 재치 있는 발언도 이어졌다.

그는 “오늘 청렴골든벨에서 1등을 차지한 팀이 속한 부서에는 제가 직접 피자를 쏘겠다"며 “요즘 대전 청년들 사이에서 핫하다는 순천 피자집이 있다는데, 그만큼 열심히 한 팀에는 격려가 필요하다"고 말해 공직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 시장은 또 “대전은 이제 젊은이들 사이에서 ‘웨이팅의 도시’로 불리고, 전국적으로도 대전 여행과 한 달 살기가 유행하고 있다"며 “청년층이 몰리는 도시, 문화적 감각이 살아 있는 도시에서 근무하는 공직자들의 태도와 품격도 자연히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저도 ‘꿈돌이’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있다. 책도 읽고, 캐릭터가 가지는 의미도 되짚어보고 있다"며 “꿈돌이는 단순한 마스코트가 아니라 대전의 상징이고, 이제는 ‘3대 완성’의 스토리텔링으로 발전시키려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오늘 이 자리는 단순한 퀴즈 풀이가 아니라, 여러분 스스로가 공직자로서 자긍심과 책임을 되새기는 자리"라며 “하반기에도 다양한 청렴 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청렴 문화가 조직 깊숙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청렴골든벨’ 행사는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이해충돌방지법 등 주요 청렴 규정을 퀴즈 형식으로 풀어보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마련됐으며, 공직자들은 팀별로 진지하게 문제를 풀며 청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청렴라이브’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렴한 조직 문화를 확산할 방침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