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박상진 도공, 경기도 무형문화재 지정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6-23 17:00:50
[광주=타임뉴스]광주시에 거주하는 박상진 도공의 분청사기 기능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1호로 지정되어 17일자 경기도 고시 제2011-164호로 고시되었다.







이번에 지정된 박상진 도공은 1971년 14세에 지순택 선생의 고려도요(현 지순택요)에 입문, 1974년 박부원 선생의 도원요에서 분청사기 기술을 배웠으며, 1987년 현 개천요(開川窯)를 설립해 현재까지 전통을 계승, 전통적인 자기를 만드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광주시의 대표적인 도공이다.

이번 지정은 올바른 전통성, 전승계보의 확실성, 광주지역의 향토성, 도자제조의 기량이 우수함을 인정받아, 경기도 문화재위원회 무형문화재분과 심의를 통해 경기도 무형문화재 보유자로 확정, 고시되었다.

조선시대 백자도요지의 중심지인 광주시에서 최초로 지정된 도자공예 기능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 이번 지정으로 여주, 이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광주시의 조선백자 제작의 전통을 계승,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로서 광주시 소재 경기도 지정문화재는 총 30기(유형문화재 8기, 무형문화재 4기, 기념물 12기, 문화재 자료 6기)가 되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청 문화공보담당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