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주민참여 예산제로 건전재정 운영
장재수 | 기사입력 2011-03-30 10:38:11

[평창=타임뉴스]이 예산편성에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재정운영에 효율성 및 건전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평창군에서는 내실 있는 예산운영 및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편성 관련 주민 인터넷 설문조사 및 예산 참여방, 예산낭비 신고센터 운영과 함께 토론회와 분야별 주민(사업)설명회 확대추진 등으로 주민참여제 운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7월경 2012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군 홈페이지를 이용해 내년도 재정운영 방향 등에 대해 주민 설문조사 실시 및 주민들이 예산관련 자료를 쉽게 열람하고 의견을 수시로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전담창구로 군 홈페이지에 예산 참여방을 상시 운영한다.

또한 문화․관광․체육분야 및 농정․산림분야 등 군민과 밀접한 6개 분야별 중점 투자방향 및 주요 추진사업에 대한 토론회 및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의견수렴과 군민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이외에도 예산 집행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위해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예산집행 모니터단 운영을 통해 사회복지사업 및 농가소득안정 등에 대한 예산의 배분․전달체계 및 시설운영 실태 등을 감독하도록 할 계획이며, 군정 전 분야에 대해 예산절감 우수아이디어 제안 공모를 추진한다.

또한 전년도 예산운용 결과와 행사,축제경비, 업무추진비 등 주민들의 관심사항 등을 서식과 그래프 등을 활용해 주민들이 예산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8월경 재정공시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평창군 관계자는 “2009년도 예산편성 설문조사에 123명이 참여 했었으나, 지난해에는 234명이 참여해 예산편성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이 예산편성에 더욱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