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희 시인과 함께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읽다.”
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들과 마음으로 담는 독서 문학기행 개최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5-26 22:51:45




[인제=타임뉴스]국립중앙도서관(관장 우진영)에서는 책을 통한 나눔과 공감의 문화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독서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이 책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갖도록 4월부터 10월까지 국립중앙도서관과 장애인 관련 단체의 협력 사업으로 진행된다.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 문화행사’는 유명작가의 작품 배경지역을 탐방하여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 문학기행」과 장애인들의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작가와 독서도우미를 현장에 파견하여 작품 읽어주기」프로그램 및 9월 독서의 달에는 글과 시 쓰는 방법을 지도하고 작가의 작품내용과 삶에 대한 얘기 등을 나누는「작가와의 만남」과 장애인 독서축제 한마당으로서「장애인 독서문학의 날」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장애인 독서 문화행사는 “작가와 함께 눈으로 읽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담는 독서를 배운다.”는 취지 아래 장애인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해 내재되어 있는 지적욕구를 끌어내 자기계발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장애인들의 사회참여를 적극 돕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4월 하순부터 시작된 장애인 독서 문화행사의 두 번째 행사는 「문정희 시인과 함께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읽다.」라는 주제로 5월 28일에 시각장애인 30여명과 함께 『님의 침묵』의 저자이며, 민족운동가인 故한용운 선생의 문학성과 민족사상을 높이 기리고 선양하는 ‘백담사 만해마을’(강원도 인제)을 탐방하는 문학기행 행사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다양한 행사와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책을 통한 나눔과 공감의 문화가 우리 일상의 아름다운 문화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