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역사문화硏, 벚꽃과 함께하는 ‘국고개 역사문화축제’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13-04-10 15:53:02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정섭, 이하 연구원)은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충남역사박물관 일원(공주시 중동 소재)에서 벚꽃과 함께하는 “2013 국고개 역사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지난 2007년부터 매년 4월에 개최된 ‘충남역사박물관 벚꽃문화축제’는 올해로 총 7회째를 맞이하며, 해마다 3만 여명이 넘는 인파가 모여들어 흐드러지게 핀 벚꽃 구경과 함께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면서 성황을 이루었다. 지난 2011년부터 국고개문화거리 활성화의 일원으로 공주시의 후원을 받아 ‘국고개 역사문화축제’로 명칭을 바꾸어 진행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마련하였다. 승경도ㆍ쌍륙ㆍ시패놀이 등 조선시대 양반놀이를 비롯하여 동차(童車)와 손수레 체험, 죽방울ㆍ투호ㆍ굴렁쇠ㆍ제기차기 등 야외 민속놀이, 딱지치기ㆍ공기놀이 등 온가족이 함께하는 ‘엄마아빠 추억의 놀이’ 등 신나는 놀이마당이 마련되어 있다. 단청목걸이 만들기, 솟대 만들기, 한국화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 공예 체험프로그램도 가득하다.

또한 고려시대의 공주 효자 이복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국고개’ 지명과 관련하여 다양한 孝문화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부모님께 효행 엽서쓰기, 효자도 색칠하기, 효자도 목판체험, 북아트, 카네이션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은 관람객들이 잠시나마 ‘효’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한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16일~17일 12시 20분부터 약 30분 동안 흐드러지게 핀 벚꽃 아래서 충남교향악단의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7일 오후 2시에는 한국화작가의 대형한국화그리기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가 끝난 뒤에는 무료 한국화교실을 열어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18일 오후 1시부터는 화전부치기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주말에는 볼 만한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20일 저녁 8시에는 “국악 앙상블 시나위와 함께하는 벚꽃 음악회”가 계획되어 있다. 아름다움 벚꽃 야경을 배경으로 울려퍼지는 환상적인 국악 앙상블에 흠뻑 취해볼 만하다. 21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공주의 대표적인 민속문화 중 하나인 ‘지게놀이’ 체험도 준비되어 있어 옛 향수를 느껴보는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박물관 전시실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해서 개관할 예정이며, 1층 기획 전시실에는 공주지역작가 초대전인 ‘어울림 한-컷!’이 열려 문인화, 도자기, 목조각, 설치미술, 규방공예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기간에는 한국예총 공주지회(회장 김지광)가 주관하는 “제12회 공주예술제”가 19일~20일 이틀 간 박물관에서 펼쳐질 예정이라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더욱 풍성할 전망이다. 19일 저녁 7시부터는 개막식과 공주예술인의 밤 행사가 계획되어 있고, 20일에는 음악협회와 국악협회, 연예협회, 연극협회의 다양한 공연과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미술협회 공주지부(지부장 권오석)가 주관하는 “제23회 공주시 학생미술 공모전”이 19일~21일 사흘 간 개최되며, 이와 함께 전시실에서 미술실기대회 수상작도 전시할 예정이다.

관람과 체험은 무료로 진행되며, 일부 체험행사에 한해 재료비만 부담하면 된다. 어린이집과 초·중등학교의 단체관람도 가능하며,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전 예약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