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8회 도민체전 특별기획행사, 시민들 관심 폭발
| 기사입력 2009-05-04 21:49:24

진주시가 제48회 도민체전과 논개제 특별기획행사로 추진하고 있는 공연․전시․체험행사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뿐만 아니라 인근 도내 시군 주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신문과 방송을 타고 행사내용이 홍보되자, 도내 많은 분들이 행사내용에 대하여 전화로 관심과 문의를 해 오고 있다. 특히, 도민체전을 문화체전으로 승화시키기 위하여 진주의 역사․문화를 테마로 한 공연․전시․체험행사에 대하여 타 시군의 축제를 담당하는 단체와 기획사들까지 이 행사에 관심을 갖고 행사 기획 단계부터 구체적으로 문의하는 등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천년 고도 진주, 역사와 문화예술이 융성했던 진주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도민체전기간에 마련한 금번 기획행사들은 시민들의 자긍심까지도 올려 주는 의미 있는 행사로 기대되고 있다.

우선 이러한 행사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도민들에게 희망을 불러 사기를 진작시키고 도내 경제 주체들의 활동분위기를 앙양시키기 위하여 대규모 『희망콘서트』가 5월2일(토)~5월3일(일) 20시에 평거동 남강둔치에서 열린다.

출연가수도 국내 최정상급의 가수가 출연하는 데, 5월2일『젊음의 무대』에는 소년시대, 슈퍼주니어, 익스프레션, 드럼캣, 미에르바 등이 출연하여 참가선수, 청소년 등 젊은 사람들의 창조정신을 북돋워 줄 수 있는 음악회가 열리고, 5월3일(일) 20시에는 장윤정, 박현빈, 가야랑, 마리오네트, 최백호, 온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음악회』가 진주의 봄, 남강변을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이다.

『진주성 싸울애비(ꡐ진주성을 지킨 사람ꡑ 이라는 뜻)』는 진주와 진주의 역사, 이 땅에 산 사람들의 흔적을 찾아 만든 뛰어난 창작 공연물이다.

오는 5월1일~5월2일 양일간 오후 9시부터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마당극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참가선수 및 관광객들에게 진주정신과 역사, 우수한 문화자원을 널리 홍보하고, 시민들에게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함이다.

이 창작 마당극은 진주대첩, 진주농악, 유등, 육회비빔밥, 소싸움, 진주 비단 등 진주의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고 아름다운 풍광과 그 속에 사는 진주 사람들의 멋과 정신이 살아있는 작품으로 웃음과 해학, 눈물과 감동 속에 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어울림을 이끌어 내는 작품이다.

내용은, 옥봉골 농꾼인 덕팔이와 억척스러운 처녀 강자의 혼인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임진왜란의 발발, 격렬한 전투, 그리고 유등을 이용한 가족간의 편지, 그리고 김시민 장군의 호소를 듣고 진주성에 모여드는 백성들, 진주성에 침투한 왜군 첩자에 의한 식량창고 방화를 계기로 진주성의 모든 사람들이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는 이야기들을 보여준다.

진주문화원류를 찾아서 『찾아가는 야외 갤러리』행사는 행사 준비 단계부터 언론의 주목을 받아 온 행사이다. 도내 유명 화가 백여명이 지난 4월초에 진주성에 모여서 스케치 작업을 하여 이를 화폭에 담은 이 행사는 진주의 역사, 문화, 풍광을 담은 뛰어난 작품들 선보이는 무대로 벌써부터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촉석루, 남강, 진주교, 진주성, 서장대, 북창대, 김시민 장군 등의 소재와, 나막신장이, 대사지 등 풍물과 역사적인 흔적 등을 다루어 살아있는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학생들을 비롯한 많은 애호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주성 수중중군영 교대의식 및 훈련체험 또한 진주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당시 진주는 조선조 경상우도 행정․문화․군사의 중심지로 병마절도사가 거주하였으며, 진주성 방어를 임무로 1,400여명의 병사로 구성된 『수성 중군청(守城中軍廳)』과 『중영(中營)』이 있었던바 (여지도서 수록) 전통이 살아 숨쉬는 진주의 위상 홍보 및 관광객들에게 의미 있는 볼거리 및 참여의 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진주목사의 민정순시, 수성중군영 군사훈련 및 무과체험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편 진주시 관계자는 금번 체전의 좋은 점을 더욱 더 확대시켜, 내년 전국체전에서는 더욱더 심화된 문화체전으로서의 행사성격을 뚜렷이 하여 진주시를 홍보하고 많은 선수들과 관광객이 진주를 찾아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문화예술 및 관광홍보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