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경상대학교 지역농업특성화사업 협동연구 협약 체결
의령망개떡 명품화 위한 협동연구사업 1년간 추진
보도국 | 기사입력 2010-02-17 19:39:36


의령군은 8일 경상대학교와 지역농업특성화사업의 연구과제 협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의령망개떡 명품화를 위한 연구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군은 이날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지원되는 지역농업특성화사업의 연구과제에 대해 올 1년간 경상대학교와 연구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그동안의 연구 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군은 망개떡이 유통기한이 제한되는데다 주 재료가 되는 청미래 덩굴 잎 채취에 대한 애로사항이 대두되고 있어 대학과의 협동연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날 경상대 류충호 교수(식품공학과)는 망개떡의 원료세척에서부터 포장까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가장먼저 부패되는 팥소에는 청미래덩굴 뿌리 추출물을 첨가하면 기존보다 하루이상 부패지연이 된다고 밝혔다.



또 최명석 교수(산림환경자원학과)는 망개떡의 주 재료인 청미래덩굴의 생육환경조사 및 우량개체를 선발하여 대량증식을 할 수 있는 측아 및 정아를 이용한 기내증식 조건을 규명했다고 발표했다.



군은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망개떡 부패지연 소재를 탐색하고 규명하여 생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하고 청미래덩굴 유전자원포를 조성하는 한편 청미래덩굴 대량증식 및 포장에서의 관리법을 정립하여 새 소득작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권용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기존의 농촌진흥청 지역농업 특성화사업 추진과 함께 경상대학교와의 협동연구협약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군은 지난해 경상대학교와 연구협약을 체결하여 망개떡의 부패원인이 되는 유해미생물을 규명하였으며 팥소 부패를 방지하기위한 천연항균소재 탐색 및 원료 세척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