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5일 독일 호켄하임서 11번째 결승
긴 곡선․U자형 구간 정복이 승부 분수령
최종문 | 기사입력 2010-07-23 14:35:53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 올 11번째 결승전이 25일 독일 호켄하임 서킷(경주장)에서 펼쳐진다.



독일 대회는 긴 곡선과 U자형 구간으로 이어지는 6번째 코너 정복이 숭부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순수 독일 혈통의 ‘메르세데스GP’의 미하엘 슈마허 등이 홈경기 이점을 살려 선전이 기대된다.

25일 일요일 오후 2시(현지시각)에 결승전이 펼쳐지는 독일 호켄하임 서킷은 한 바퀴 4.574km 구간으로 총 67바퀴 306.458km를 완주하는 코스로 지난 2007년부터 뉘르부르그링 서킷과 격년으로 독일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자동차 강국인 독일의 이 서킷은 F1과 유구한 역사를 함께 한 서킷이지만 지난 2003년 안정상의 문제로 경주장 배치를 변경해 현재의 모습으로 재정비됐다.



평균 1분 13~15초 내외의 랩타임(Lap time․서킷 1바퀴를 완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갖는 비교적 짧은 길이이지만 긴 곡선구간 뒤에 이어진 헤어핀(Hairpin․U자형 커브로 180도의 코너) 구간에서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스릴 만점의 코스를 자랑한다.



또 비교적 추월이 쉽게 이뤄지는 서킷 배치는 선수들의 승부욕을 자극해 숨 막히는 접전을 기대해 볼만하다.



홈 경기를 치르는 메르세데스GP의 활약 여부도 관심사다. 호켄하임 서킷이 첫 등장한 1939년 당시 서킷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고속 테스트를 위한 트랙으로 지어질 정도로 메르세데스벤츠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여기에 올 시즌 메르세데스GP는 미하엘 슈마허와 니코 로즈버그 두 명의 독일인 선수를 영입해 독일 순수 혈통의 F1팀을 완성했다. 부활을 꿈꾸는 F1황제 미하엘 슈마허와 메르세데스GP가 홈경기에서 회심의 일격을 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영국대회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선수를 교체하며 이목을 끈 HRT는 다시 한번 모험을 예고했다.



이번 독일대회에서는 브루노 세나(브라질)가 재투입되고 유일한 인도계 선수로 눈길을 끈 카룬 찬독(인도)을 대신해 시험선수인 사쿤 야마모토(Sakon Yamamoto․일본)가 콕핏(Cockpit․F1 머신의 운전석)에 합류해 브루노 세나와 호흡을 맞춘다.



이로써 올 시즌 F1에서는 상반기에 두각을 나타내며 득점까지 성공한 카무이 고바야시를 포함해 총 2명의 일본인 선수가 활약하게 됐다.



대회 반환점을 돈 현재 맥라렌의 루이스 해밀턴(2008년 우승․영국)과 젠슨 버튼(2009년 우승․영국)이 각각 145점과 133점으로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고 있고 레드불레이싱의 마크 웨버(호주)와 세바스찬 베텔(독일)이 128점, 121점으로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팀별 순위는 맥라렌이 278점으로 1위를 달리고 있고 레드불 레이싱이 29점 차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