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자원순환형 친환경농업을 위해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 준공
임종문 | 기사입력 2014-06-26 15:43:48

[함평타임뉴스=임종문 기자] 지난26일 함평천지친환경영농조합법인(대표 김형모)은 함평군 함평읍 장교리 일원에 최첨단시설을 갖춘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를 준공했다.

총 85억원을 투입해 조성한 이곳은 20kg 친환경 유기질비료(가축분 퇴비)를 연간 100만포 생산하는 최첨단 시설로, 축산농가에서 발생한 가축분뇨를 퇴비화하여 친환경실천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함평군은 한우특구지정에 따른 사육두수 증가, 가축분뇨 해양투기 전면금지로 분뇨처리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농토의 자양분이던 볏짚이 조사료로 사용되면서 농토가 갈수록 황폐화됨에 따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 건립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날 준공식에는 안병호 함평군수, 양규모 군의회의장, 박종수 농협 전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해 기관단체장, 농업인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안병호 군수는 축사를 통해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가 축산분뇨를 자원화하고 화학비료 사용량을 감축해, 함평의 친환경농업을 실현하고 농업경쟁력을 향상시켜 자원순환형 친환경농업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곳 운영을 맡은 함평농협 김형모 조합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준공한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는 함평군의 미래를 보장하는 새로운 도약의 날갯짓이 되어 친환경농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편 시간당 800포를 생산하는 농축산순환자원화센터는 올해 30만포, 2015년 50만포, 2016년 70만포를 생산할 계획이며, 올해 3월부터 본격 가동하여 준공일 현재까지 13만포를 생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