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아티언스 대전 Artience Daejeon’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14-08-22 22:26:49
[대전=홍대인 기자] 대전문화재단(대표이사 박상언)은 한국 최초 과학연구기관 아트쇼 ‘2014 아티언스 대전’의 오프닝 콘서트를 8월 26일 오후 7시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위치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강대임)에서 진행한다.

전문예술기관에서 진행하는 예술 행사가 과학연구기관에서 열리는 것은 한국 최초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매우 이례적인 일로 ‘아티언스 대전’은 과학도시 대전을 대표하는 프로젝트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6일 오프닝 콘서트로 시작하는 아티언스 대전은 9월 4일까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뉴턴의 사과나무 앞 광장 및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사이언스홀 등에서 열리며 아티언스 오픈랩, 아카데미, 포럼 등의 행사에 시민 모두가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개요 및 세부 일정은 아티언스 랩 블로그 (http://blog.naver.com/artiencelab) 또는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ArtienceFestiva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프닝콘서트 : 8.26(화) 19:00~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2014 아티언스 대전』의 오프닝 행사는 토크콘서트 형태로 진행되며 손미나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시간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이번 오프닝 콘서트는 물리학자 이종필과 SF비평가 박상준의 토크와 에스닉 퓨전밴드, 샌드 아트, 레이저 가면 퍼포먼스, LED 댄스 등이 어우러지는 무대가 될 예정이다. ‘시간’을 주제로 한 이번 토크에는 시간센터의 박창용 박사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을 대표하여 무대에 오른다.

[아티언스 오픈 랩 : 8.26(화)~9.4(목) 15:00~21:00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아티언스 대전의 주 행사인 『아티언스 오픈 랩(Open Lab)』전시는 예술가와 과학자의 연구 공간(Lab)을 대중들에게 오픈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오픈 랩에서는 지난 4월 미디어아트, 사진, 영상, 시나리오, 웹툰,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에서 선발된 9명의 예술가들이 국내 최고 과학연구기관으로 꼽히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한국기계연구원’에 입주하여 과학자들과 협업한 작품을 선보인다.

더불어 2050년 이후 대전의 거리는 어떻게 달라질까?’를 주제로 대전지역 청소년들과 영국 세인트마틴의 예술가, 카이스트의 과학자들이 지난 한 달간 협업한 아티언스 캠프의 3D프린팅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3D프린터를 체험하고 작동원리를 배울 수 있는 체험부스와 오픈 랩 도슨트 투어도 전시와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아티언스 아카데미 : 8.26(화)~8.29(금) 13:00~ / UST 사이언스홀 ]

아티언스 아카데미는 예술과 과학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시민들을 위해 마련된 교육의 장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복잡계이론, 바이오아트, 증강현실에 대한 국내 전문가들의 강의가 이어진다.

[아티언스 포럼 : 8.27(수) 16:00~ / UST 사이언스홀 ]

지난 10여 년간 한국에서 진행되어온 융복합 프로젝트를 되돌아보고 아티언스가 향후 나아갈 방향 모색을 위한 아티언스 포럼은 ‘예술과 과학의 융복합시도가 현재 예술과 과학에 미친 영향’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발제자로는 아르코 미술관의 다이나믹 스트럭쳐 플루이드의 미디에이터로 화제를 모은 서울대학교 홍성욱 교수와 ‘별헤는 밤’이라는 천문학 소설을 발표한 이명헌 과학저술가가 나선다.

KRISS 강대임 원장은 “과학과 예술은 서로 동떨어져 있는 것 같지만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예술가와 과학자가 소통할 수 있었던 지난 시간들의 노력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대중 앞에 공개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전문화재단 박상언 대표는 “그동안 표준연 등과 같은 국책연구기관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예술가들과 과학자들이 동거동락하며 서로의 상상력을 공유했다.“며 "과학의 도시인 대전에서 예술작품이 어떻게 새로운 즐거움을 줄 수 있는지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관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