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鱄䏱䖱肥(전국광비)'의 계절이 찾아 온 충남 보령
유은하 | 기사입력 2014-09-05 11:07:17

[보령=유은하 기자] ‘전어’는 기름지고 ‘대하’는 살찌는 ‘전국광비(전어鱄, 몸 기름질䏱, 대하䖱, 살찔肥)’의 계절이 찾아왔다.

신비의 바닷길로 유명한 충남 보령의 무창포해수욕장 인근에서는 오는 20일부터 내달 5일까지 16일간 대하·전어축제가 개최된다.

꽃게로 유명한 대천항과 달리 무창포항에는 소형어선을 이용한 전어·대하 잡이 항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꽃게잡이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대하잡이가 시작됐다.

축제기간에는 가두리낚시터체험, 맨손대하잡기체험, 맨손고기잡기체험, 맛살잡기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가을 전어에는 참깨가 서말이다’, ‘전어 굽는 냄새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고소한 맛으로 유명하다. 가을 전어는 겨울에 대비해 몸에 지방을 축적해 놓기 때문에 겨울이 되기 전인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가 맛이 가장 좋으며, 무창포항에서는 16년 전부터 이 기간에 축제를 개최하게 됐다.


전어는 보통 뼈 채 썰어서 회로 먹거나 소금구이, 무침 등으로 먹는다. 전어의 뼈는 먹기 불편할 수도 있지만, 칼슘이 다량 함유돼 있으니 함께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전어와 함께 가을진미로 통하는 ‘대하’는 천수만 일대에서 어획되며, 크기가 20~27cm로 우리나라 연안에서 자생하는 80여종의 새우 중 가장 크고 먹음직스러워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이 높아 스태미나와 웰빙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대하는 껍질을 벗겨 날로 먹거나 소금 불판에 구워 먹으며 머리까지 바삭하게 먹을 수 있어 또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무창포에서 개최되는 전어·대하 축제장에는 바다를 보면서 가을진미를 맛볼 수 있으며, 해수욕장과 어항 그리고 등대까지 이어지는 방파제가 어울려 있어 가을 낭만여행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