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도지사, 적조 해상방제 철저 당부
이강덕 포항시장과 함께 구룡포 피해 현장 방문
백두산 | 기사입력 2014-09-15 15:25:47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은 15일 포항시 구룡포를 찾아 동해안 적조 현장을 점검하고 피해 어민들의 아픔을 함께했다.

지난 12일 이후 경북 동해안 전해역에 적조 경보가 발생됐으며, 구룡포읍 하정리, 구평리 등 9개 양식장에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피해규모가 점차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15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함께 직접 현장을 찾아 해상방제 현장을 직접 지휘, 점검하고 피해 어민들을 위로했다.

이번 피해는 적조띠가 점차 연안외측에서 내측 300m내외로 밀려오는 것이 발생된 원인으로 분석됨에 따라 연안 우심해역에 어업인 황토방제 선단을 구성하여 집중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방제에 소요되는 예산은 국비와 도비(예비비) 등 아낌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직접 챙기겠다”며, “더 이상 피해가 확산되기 전에 힘이 들더라도 장기화는 안 된다는 사명감을 가져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신속한 대처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신속한 폐사어 처리와 피해 복구 지원으로 피해 어민들의 고통을 덜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이미 14일 긴급 방제비 5억원을 해양수산부에 요청했으며 도예비비 1억원을 편성하는 등 앞으로 적조발생 상황에 따라 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