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투자유치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추진
- 민선 6기 내 투자유치 2조원 기업 400개 유치 -
최원만 | 기사입력 2014-09-25 08:03:40

용인시가 민선6기 투자유치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시행한다.

이번 투자유치 종합계획은 4년간 2조원 규모에 달하는 기업체 400개 유치를 목표로 재정 위기 해소, 도시 균형발전, 미래 성장동력 창출의 일석삼조 효과를 이끌어내는 게 골자다.

용인시가 보유한 경제도시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켜 재정 위기, 도시 자족기능 약화, 동서 격차 심화 등 난제를 일거에 해소한다는 복안이다.

3대 추진과제로 투자유치 기반조성, 기업친화 투자환경 조성, 세일즈 행정 추진 등을 정했다. 세부 실천과제로 복합 산업단지 조성, 기업애로 해소 및 투자환경 개선 등 10여개 세부계획을 세웠다.

제1과제인 투자유치 기반 조성은 산단 조성, R&D중심 첨단연구단지 조성, 추진동력 확충 등으로 시행한다. 안정적 산업입지 제공이 투자유치에 가장 필수요소라는 분석에 따라 지난 7월 23일 경기도, ㈜한화도시개발과 협약을 체결한 용인테크노밸리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복합산단 10곳 조성을 추진한다.

시는 용인테크노밸리의 경우 약10,000명의 고용창출과 8,900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10곳 민간산단 조성으로 약5,000~7,000명의 고용창출과 연간 약60~80억의 지방세입 증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 마북 연구단지에는 투자환경을 개선해 R&D중심 복합연구단지로 발전시키는 계획을 세웠다.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입주사와 지속 협의하고 기업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해나갈 방침이다. 또, 투자유치과를 신설하고, 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민간·공공조직 협조체계도 구축하는 등 투자유치 추진동력을 확충하는데 힘쓴다.

제2과제인 기업친화적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기업애로 해소와규제개선에 발 벗고 나선다. 기업현장간담회를 정례화하고 투자관련 애로사항은 시장이 직접주재하는 회의에서 해결 방안을 최종 결정해 시행한다. 인허가 행정 소요기간도 기존 30일에서 25일로 줄여 초고속 맞춤형 인허가 행정을 구현하고, 기업 지원을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등 기업 맞춤형 지원시책을 강화한다.

제3과제인 투자유치를 위한 세일즈 행정은 정찬민 시장이 취임사에서도 강조한 바 있는 민선6기 시정 최우선 과제다. 단체장이 기업 투자 정보를 발굴해 직접 기업을 방문한다. 또 100억원 이상 신규투자 발생 시 투자자와 용인시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행정편의를 제공하고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용인시의 제1호 공공산단이 될 용인테크노밸리의 경우 사전 마케팅을 위해 홍보관 건립과 사업설명회 등 홍보 전략을 세우고 입주희망기업 방문 등 유치활동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투자유치는 세수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실질적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기업친화도시로 도시 체질을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를 위해 단체장과 전 공무원이 투자유치에 관심을 집중하고 투자유치 공무원을 우대 조치하는 등 투자유치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