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제2기 도시재생대학 개강
-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시스템 마련에 기여 -
김명숙 | 기사입력 2014-09-25 13:08:08

함평군(군수 안병호)이 9월25일부터 11월7일까지 제2기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한다.

도시재생대학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주민 스스로 도시나 마을의 현안을 발굴하고 대안을 직접 만드는 ‘상향식 도시계획 프로그램’이다.

학장 및 총괄지도교수로 광주대 김항집 교수가, 대학운영은 (사)주민참여도시만들기지원센터가 이끌어 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2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지역활동가,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입학식을 개최했다.

안병호 군수는 “도시재생대학은 군민의 참여와 의견 교환, 합의와 공공이익에 대한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며 “우리가 살아온, 또한 앞으로 살아갈 내 고장 함평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논의해 우리 함평이 생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입학식 후 충북대 황희현 교수의 ‘왜 도시재생인가?’ 특강과, 심용주 행복한도시농촌연구소장의 ‘함평지구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개요’ 설명이 이어졌다.

앞으로 5개팀을 구성해 매주 1회 함평군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다양한 주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도출된 문제점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는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시스템을 마련해 자력재생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시재생대학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