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청자박물관 도자체험 인기 만점
이연희 | 기사입력 2014-10-01 11:07:23

천년도자의 부활을 꿈꾸는 부안청자박물관이 체험관광객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부안군은 올 들어 1일 현재까지 청자박물관을 찾은 관광객은 총 4만여명으로 하루 평균 130명, 월 평균 4000여명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자박물관은 6만9452㎡(2만297평)의 대지 위에 지상 3층, 연면적 5610㎡(1697평) 규모로 청자역사실과 청자명품실, 수장고, 청자제작실 및 체험실, 특수영상실, 기획전시실 등 국내 최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 도자문화의 역사를 한눈에 살피고 복합적인 문화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청자박물관의 도자체험은 관광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의 찬란한 문화유산 중 하나인 도자기에 담겨 있는 도공들의 땀과 장인정신을 배우고 직접 만든 작품을 건조 후 초벌 및 재벌을 거쳐 택배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문강사를 통해 도자기제작에 필요한 이론 강의에 이어 흙 반죽부터 성형까지 전 과정을 보여줘 체험 전에 동기유발 및 학습효과가 뛰어나다.

이 같은 청자박물관의 도자체험은 전북도교육청 진로체험 기관으로 선정돼 운영 중이며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전북도 누리사업단의 체험기관으로도 선정됐다.

실제 이달부터 군산아리울초등학교와 전주동북초등학교, 섬진중학교, 전주온고을중학교 등 1016여명의 학생들이 도자체험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도자체험 외에 학생과 일반인,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키로 했다.

일반적인 도자체험은 물론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생활용기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전문도공 양성을 위한 도자반을 개설·운영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전문가를 위한 청자 제작에 대한 각종 표준자료를 제공해 고려청자를 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부안 청자박물관 관계자는 “다각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함으로써 흙으로 빚은 보물을 몸소 체험하고 부안고려상감청자 재현사업을 통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자박물관 도자체험
청자박물관 도자체험 (1)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