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도 안심할 수 없는 노로바이러스 조심하세요
김형태 | 기사입력 2014-11-21 15:29:22
[아산=김형태기자] 아산시는 최근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시민들을 대상으로 식품 조리와 개인위생 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식중독은 보통 추운날씨에는 발생하지 않지만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는 노로바이러스는 추운 날씨에서도 쉽게 전염 되고, 별다른 백신과 치료제가 없다.

추운 날씨에는 손 씻기 등 위생 관리에 소홀해지고 주로 실내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사람 간 감염이 쉬워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 최근 5년간 겨울에 발생한 식중독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수가 노로바이러스에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기 전 손 씻기 등의 개인위생과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며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 ▲ 화장실 사용 후, 조리 전, 외출 후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깨끗이 손 씻기 ▲ 조리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 ▲ 채소, 과일 섭취 전 반드시 세척 또는 가열 ▲ 굴 등 어패류의 생식 삼가 ▲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시기 ▲ 음식물은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 조리(85℃, 1분 이상) 등이다.

이와 함께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어르신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혹은 집단급식소에서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 정기적인 수질 검사로 오염 여부 확인 ▲ 주변 정화조나 하수관의 균열 살펴 교체 ▲ 우천 시 지표의 오염물질이 지하수 배관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주의하기 ▲ 노로바이러스 감염된 종사자가 절대로 음식물 조리·취급하지 않기 ▲ 지하수는 살균 · 소독된 것 사용하기 등의 수칙을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겨울철에도 안심할 수 없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식중독 예방 3대 수칙인 손씻기와 끓여먹기, 익혀먹기를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