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11월까지 병원성 비브리오패혈증 예측조사 실시
- 대천항을 비롯해 무창포항, 오천항, 죽도, 송도 등 주 1회 조사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4-24 10:30:03
【보령 = 타임뉴스 편집부】보령시보건소에서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 감시를 통한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비브리오균패혈증 예측조사를 위한 가검물 수거조사를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주1회 이상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는 해수와 하수, 수족관수, 어패류, 갯벌, 어판장수 등 환경검체에 대해 비브리오균의 분리 및 동정시험 검사를 실시, 병원균의 발생양상을 분석하게 된다.

시에서는 최근 해수온도상승에 따라 감염병 매개체의 생태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게 되며, 예방관리를 위한 가검물 검체는 대천항을 비롯해 무창포항, 오천항, 죽도, 송도 등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패혈증균)에 감염되어 상처감염증 또는 원발성 패혈증이 유발되며, 오한, 발열 등의 신체 전방에 걸친 증상과 설사, 복통, 하지 통증과 함께 다양한 피부 병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특히 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감염 위험이 높으며 고위험군에서 매년 60명 정도의 환자가 발병, 치사율이 50% 이상으로 지난해 충남에서 2명이 발병해 1명이 사망했다.

‘비브리오패혈증예방’을 위해서는 해변에 갈 때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상처가 났을 때에는 재빨리 깨끗한 물로 상처부위를 소독해야 한다.

가급적 어패류를 익혀 먹고 간질환 환자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비브리오패혈증이 잘 발생하는 여름철 어패류와 생선을 날것으로 먹지 않아야 한다.

시 보건소에서는 비브리오패혈증예방을 위해서 해안지역중심의 모니터링 운영강화 및 의심환자 발견 시 신속한 보고체계 확립 등 감시를 통한 경보체계를 운영, 비브리오패혈증환자 확산방지에 노력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의 예방을 위한 최선의 대책은 여름철 어패류와 생선을 반드시 익혀(56도 이상)먹고 특히, 간질환자는 어패류를 생식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