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진드기매개질환 시민 주의 당부
읍․면․동에 진드기 기피제 배부, 야외활동 시 개인보호수칙 준수 -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5-27 11:08:00
【광양 = 타임뉴스 편집부】광양시는 따뜻한 날씨에 야외 활동량이 많아짐에 따라 진드기 매개질환으로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 매개질환으로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이 있으며, 특히 5월부터 8월 사이에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SFTS는 고열, 구토, 설사와 혈소판감소, 다발성장기부전 등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고 개인보호수칙 준수가 가장 좋은 예방책인 만큼 야외 활동 시에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 긴 소매, 긴 바지, 토시,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목욕을 하고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확인해야하며 옷은 반드시 세탁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시에서는 SFTS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타 지역 통계를 보면 80%이상이 농업과 임업 종사자들이다.”며 “농업에 종사하는 가구는 최근 읍․면․동에 배부한 진드기 기피제를 받아 야외작업 시 사용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2013년부터 매년 기피제를 봄과 가을 두 차례씩 보급하고 있으며 대표적 진드기 매개질환인 쯔쯔가무시증 환자 발생이 전남은 1,404명으로 전년도대비 9% 증가한 반면, 광양시는 54명 발생으로 15%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