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새만금아카데미, 7월 강좌 ‘조선건국과 정도전’
15일 오후 2시 건국대 사학과 신병주 교수 초청
이연희 | 기사입력 2015-07-10 19:49:55
[군산=이연희기자] 군산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군산시청 대강당에서 건국대 사학과 신병주 교수를 초청해 ‘조선건국과 정도전’이라는 주제로 시민들과 만난다.

건국대 사학과 신병주 교수가 오는 15일 오후 2시 군산시청 대강당에서 조선건국과 정도전이라는 주제로 군산시민과 만난다.

신병주 교수는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건국대·서울대·국민대·가톨릭대·서울여대 등에서 조선시대 지성사, 조선 후기 사회와 실학, 한국사를 이끈 지성들 등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에 대한 내용을 주로 강의하고 있다.

역사의 대중화에 깊은 관심을 가져 KBS의 '역사추리', 'TV 조선왕조 실록', '역사 스페셜', ‘불멸의 이순신’ 자문을 맡았고 현재 KBS의 'HD 역사스페셜', EBS의 어린이 역사드라마의 자문을 맡고 있다.

남명학연구원 상임연구위원, 외교통상부 외규장각도서 자문포럼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규장각에 소장된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조들의 투철한 기록정신과 품격 있는 문화를 연구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은 KBS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 중이다.

신병주 강사의 저서로는〈남명학파와 화담학파 연구〉〈66세의 영조 15세 신부를 맞이하다〉〈하룻밤에 읽는 조선사〉〈고전소설 속 역사여행〉〈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조선최고의 명저들〉〈모반의 역사, 제왕의 리더쉽〉〈이지함 평전〉〈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등이 있다.

진성봉 인재양성과장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들을 초빙해 군산시민의 평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함양하여 창의인재 교육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