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진드기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박한 | 기사입력 2015-09-09 08:23:45
【하동 = 박한】하동군은 야외활동이나 벌초, 농작물 수확을 많이 하는 가을철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유발하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9일 하동군보건소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주로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SFTS에 감염되면 발열, 식욕 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 피로, 림프절 비대, 두통, 근육통, 자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잠복기는 약 1∼2주이다.

작은소참진드기는 주로 산이나 들판의 풀숲에 살면서 바이러스를 퍼트리는데 특히 호발시기인 4∼11월에 SFTS의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 야외 활동을 할 때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아야 하며, 돗자리를 이용할 경우 사용 후 반드시 세척해 햇볕에 말려야 한다.

또한 풀밭에서는 용변을 보지 말아야 하며, 야외작업 시에는 일상복이 아닌 작업복을 구분해서 입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를 신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야외활동이나 벌초, 농작물 수확 작업 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야외 활동 후에는 샤워와 함께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을 해야 한다.

또 머리카락이나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그 외 SFTS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하동군보건소 예방의약담당(880-6633)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