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문화유산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설화산업 육성
임종문 | 기사입력 2015-09-30 19:06:19

[고흥=임종문 기자] 영화 ‘반지의 제왕’,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해리포터’ 등은 모두 소설이라는 “이야기"에 근간을 두고 있는 만큼 “이야기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21세기 문화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고흥군도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새로운 지역성장 동력을 위한 지역의 설화, 민담 등 오랜 세월 묻혀있던 문화유산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설화산업 육성을 위해 2016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돌입할 계획임을 밝혔다.

설화는 문화의 저장소이며, 그것이 가진 이야기의 힘은 무궁무진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전시, 공연, 게임산업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등 무한대인 경제적 가치가 있다.

이처럼, 군의 설화산업 육성정책 방향은 모든 설화를 데이터 베이스화하여 소설, 만화, 영화, 드라마 등 창작 소재로 제공하겠다는 취지이다.

이에 군은 2017년 하반기 개관 예정인 고흥덤벙분청문화관 내에 마련된 “설화문학관"을 거점으로,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는 설화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이야기"의 원형으로 전통문화에 기반을 둔 한류 콘텐츠의 대표 소재인 “설화"를 활용하겠다는 군의 방침은 유구한 역사와 관련이 깊다.

구석기시대부터 시작된 고흥은 세계에서 제일 많은 고인돌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 고인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인구가 많아 다양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산 축적 과정에서 많은 이야기 원석을 보유하고 있는 이점(利點)을 활용하여『이야기(설화)산업의 메카』고흥군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은 품격 있는 고흥으로 만들어 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군은 2013년부터 2,800여 편의 지역 설화, 1,000여 편의 전국 설화, 1,010여 편의 해외설화는 물론, 각종 설화문학 연구자료 수백 권을 수집해 왔으며, 이들을 웹툰 등으로 재창작하는 설화 콘텐츠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고흥군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 할 설화산업 계획은 설화의 수집․보존, 이야기 창작기반 조성, 설화의 산업화 등 3개 분야별 15개의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군은 사이버 가족이야기 박물관, 디지털 설화 스토리뱅크 구축 등에 필요한 예산확보를 위해 현 정부 역점 정책인 ‘창조경제’의 하나인 ‘이야기 산업 육성 정책’과 연계해 국도비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군의 설화산업은 설화문학관 건립에서부터 이야기 발굴과 콘텐츠 개발, 학술연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콘텐츠산업 육성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군은 이미 하드웨어 부문에 대해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발히 운영 중에 있으며, 추후에는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가들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계획에서 부터 실행, 활용까지 전 과정을 시스템화 할 계획에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설화산업 육성 추진 계획은 고흥의 미래산업 기반을 닦는다는 의미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고흥을 설화산업의 성지로 우뚝 세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