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죽주산성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 학술세미나 개최
나정남 | 기사입력 2015-11-11 14:38:08
【타임뉴스=나정남】 안성시(시장 황은성)에서는 오는 13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죽산면 동안성시민복지센터에서 죽주산성 사적지정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안성시와 한국고대학회에서 주최하고 한국교통대학교박물관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안성 죽주산성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 및 토론을 펼친다.

죽주산성은 신라에서 도망 온 궁예가 자리를 잡고 큰 꿈을 키운 곳으로 이로 인하여 궁예미륵까지 생겨날 정도로 인연이 깊다. 고려시대에는 송문주 장군이 몽고의 2차 침입을 맞아 대승을 거둔 곳으로 유명하고 임진왜란 때에는 홍계남 장군이 그의 부친 홍자수 장군과 함께 왜군을 물리친 곳이기도 하다

학술세미나는 개회식을 한 후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한다. 1부는 죽주산성의 개관을 살펴볼 수 있는 주제로 최몽룡 명예교수(서울대학교)의 '죽주산성의 역사적 성격과 의미'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죽주산성의 발굴성과와 의의', '죽주산성의 역사적 변천'에 대하여 발표를 한다.

2부에서는 죽주산성의 시대별 운용에 대한 주제로 이어지는데 '나말여초 죽주산성의 운용세력', '대몽항쟁기 송문주 장군과 죽주산성', '임진왜란 이후 죽주산성의 운영', '안성 죽주산성의 보존관리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종합토론을 가진다.

시 관계자는 "죽주산성은 삼국시대부터 각축장이었으며 고려시대와 임진왜란을 거쳐 우리 민족이 외적의 침입을 받을 때마다 적을 막아내는데 앞장서 온 호국의 성지로서 이번 학술세미나를 계기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하여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