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맞춤형 치매사례관리 실시
김성호 | 기사입력 2015-11-25 11:39:38
【경주 = 김성호】경주시 올해 65세 이상 노인 인구 45,058명 중 치매추정 환자 수(65세 이상 인구수 × 치매유병률 9.58%)는 4,316명으로 인구노령화에 따른 치매환자수도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다.

이에 시 보건소는 5월부터 7명의 치매사례관리사를 고용하여 치매 어르신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방문과 전화로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정보제공, 상담,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 등 직접 및 연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치매환자 사례관리란 만성적이고 퇴행적인 경과를 보이는 복합질병인 치매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구체적, 포괄적, 객관적 평가에 기초하여 대상자 및 가족의 요구에 부합하는 개인별 맞춤형의 조호(助護) 계획을 수립한 뒤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연계 및 의뢰하고 모니터링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로 인해 치매대상자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충족을 위해 통합적 서비스 제공과 치매가족의 조호능력 향상 및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함이다.

한편 시는 높은 의료기술 등 고령화에 따른 치매환자 발생을 예방하고 치매 가족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치매가족자조 모임(매월 1회), 치매인식개선교육,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치매 관련 각종 문의는 경주시치매상담센터(☎054-779-8581)로 가능하며,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24시간 365일 가능)로 언제든 상담가능 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