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2015년산 공공비축미곡 톤백 매입 실시
하양읍 한사창고에서 124톤 톤백 매입 실시
황광진 | 기사입력 2015-12-09 21:00:24

[경산타임뉴스]황광진= 경산시는 9일, 우리시에서는 처음으로 하양읍 한사창고에서 톤백(800kg)으로 공공비축 매입을 실시했다.

이날에는 출하농업인, 지역농협 등 관련기관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산‧청도출장소(소장 최청순)의 주관으로 톤백매입의 단계별 검사과정을 시범적으로 보여주며, 톤백 매입검사의 목적과 이점을 설명하는 시연회가 이루어 졌으며, 124톤에 대하여 매입이 이루어 졌다.

톤백(800㎏) 매입제도는 인력에 의존하던 기존의 40㎏ 단위 소형포대에서 기계화가 가능한 800㎏단위, 톤백으로 매입하는 제도로써 농가에서는 중량계량과 포장작업이 쉬워지고, 트랙터와 지게차 등을 이용한 기계화작업을 할 수 있어 상·하차와 운반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검사방법을 과학화해 검사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경산시에서는 2015년산 공공비축미곡의 톤백매입을 위해 65백만원을 들여 정부양곡보관창고 개보수, 지게차 지원을 통해 톤백 매입을 시행 할 수 기반을 조성했다.

김상해 경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톤백매입을 시행하니 농가들의 호응이 상당히 좋은 것 같다. 이제는 소형포대 위주에서 기계화가 가능한 톤백위주로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며, 마을단위 공동작업 유도 및 농업인 의식전환 교육을 통해 톤백 매입의 유익한 점을 홍보하고, 노후된 정부양곡 보관창고를 개보수 하는 등 톤백 수매가 확대 될 수 있도록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