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소통형 홈페이지 구축, 민원 도우미 서비스 제공 !!!
- 77개 사이트 통폐합 31개로 대대적 개편, 소통형 홈페이지로 새단장 -
최영진 | 기사입력 2016-01-06 14:47:06

새롭게 바뀐 천안시 홈페이지 모습 [사진=천안시]
[천안=최영진기자] 2016년 천안시 홈페이지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 탄생 했다. 

대표홈페이지를 비롯하여 구청, 사업소, 읍‧면‧동 등 77개의 사이트로 각각 운영되던 천안시 홈페이지가 2016년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했다.

천안시는 민선6기 시민중심 행복천안 시정비전에 부응하기 위하여 열린행정, 소통참여, 시민행복이라는 키워드로 기능이 유사하거나 중복된 사이트를 통‧폐합하여 31개의 사이트로 대대적인 전면개편사업을 추진하여 기존의 행정중심 서비스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1월 6일부터 본격적인 대시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천안시 홈페이지는 공공기관으로서는 전국 최초로 기존의 관공서 홈페이지 스타일의 틀을 과감히 벗어나서 최신 IT 트랜드인 ‘원페이지 다단계’ 형식을 도입한 것이 매우 특징이다.

홈페이지 메인 디자인 구조 또한 온라인‧오프라인 이벤트 및 설문조사를 거쳐 시민이 직접 선정했고 메뉴 및 콘텐츠 또한 시민의 관점에서 새롭게 재구성했다.

소통형 홈페이지인 소통담벼락은 시청 및 구청에 산재되어 있던 민원정보를 통합하고 지자체 최초로 민원들이 자주 문의하는 정보 등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맞춤형 ‘민원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읍면동별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 자랑거리를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온동네 구석구석’ 코너를 신설하고 시민누구나 자율적 개방형 시민리포터 가입으로 시와 관련된 소재를 바탕으로 한 기사를 작성 올릴 수 있도록 ‘시민리포터’를 운영한다.

천안시의 관광활성화를 위해 한눈에 보는 천안관광, 전문작가의 생생한 답사기로 기획된 감성여행, 주요 관광지 등을 최신기술인 지상 VR 및 항공파노라마로 촬영하여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사이버투어, 연인·가족 등을 위한 테마여행, 인근 도시인 아산시와의 상생 관광협력을 위한 1박 2일 추천여행코스 등 풍성하고 차별화된 관광정보를 만나 볼 수 있다.

기존의 홈페이지에서는 천안시 관련 시설대관, 교육/강좌, 행사/공연 등을 예약할 경우 각각 분산된 개별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예약했던 것을 시민들이 쉽고 빠르게 한 번에 한 곳에서 예약할 수 있도록 통합예약시스템을 신설하였고,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 사용자의 기기에 따라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검색강화 및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 연계로 시민들이 소셜 댓글 참여와 함께 홈페이지 정보를 쉽게 공유 전파 할 수 있도록 쌍방향 소통에 중점을 두었다.

대대적인 전면개편사업으로 시민중심의 새롭게 단장된 홈페이지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방문하여 시와 관련된 최근 시정소식과 관광, 문화, 천안시 공식블로그 및 SNS 등 다양한 정보를 만나 볼 수 있다.

조한수 공보관은 “시가 일방적으로 관리하는 공간이 아닌 시민 누구나 공감하고 수시로 방문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쌍방향 소통형 홈페이지로 운영하겠다"며, “공공기관으로서 올바른 온라인 서비스 문화를 선도하는 천안시 홈페이지가 되도록 많은 시민들의 방문과 성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