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16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5-12 09:42:42
[세종=홍대인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교육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재난사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안전한 배움터 실현을 위한 실전 같은 훈련에 돌입한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시교육청, 직속기관 및 유․초․중․고 113개교가 참여하는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하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9일 안전한국훈련 준비 보고를 완료하고, 일선학교 안전훈련업무 담당자 19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 개최, 시행계획 발표 등 훈련 사전준비를 마친 상태다.

시교육청은 오는 16일부터 있는 안전한국훈련 기간 ‘확고한 안전의식과 훈련자세로 더 안전한 학교 만들기 생활화’라는 훈련 목표를 정하고 토론기반훈련과 실행기반으로 구분해 운영할 계획이다.

토론기반훈련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학교 침수상황, 진로체험 중 안전사고 발생, 지진으로 인한 학교 시설 붕괴, 과학실험 중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상황을 가정해 실전 같은 훈련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실행기반 훈련에는 민방공 대피 훈련, 기숙사 화재 발생 대피 훈련, 청사 화재대피 훈련 등을 실시한다.

훈련기간 동안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안전지도, 모형소화기 만들기 등 안전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세종교육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참여형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김태환 인성안전교육과장은 “이번 훈련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국민참여형 체험중심훈련을 중심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라면서, “각종재난사태에 대비해 유관기관과 연계한 종합적인 재난대응 체제를 구축하고 실전 같은 훈련을 통해 현장 중심의 훈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국민안전처가 주관하며,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전국 동시 실시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