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청객! 작은 빨간집모기 나타나
언제 어디서나 모기에 물리지 않고, 특히 어린이는 예방접종 완료 당부
황광진 | 기사입력 2016-07-11 09:45:54

[경산타임뉴스]황광진= 경산시는 “지난 5일과 6일 사이에 경산시 관내 모처에 설치된 유문등에서 채집된 모기 412마리 중 2마리가 일본뇌염을 매개할 수 있는 ‘작은 빨간집모기’로 확인되었다"고 경북보건환경연구원이 발표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특별히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에 채집된 ‘작은빨간집모기’는 일본뇌염을 매개할 수 있으며,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있는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극히 드물게 바이러스에 의해 치명적인 급성신경계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경산시보건소는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만12세 어린이는표준접종일정에맞춰예방접종을하도록안내하고있으며, 미접종자와 접종 누락자를 줄이기 위해 전화, 문자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며,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 시에도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도록 모기회피요령을 전파했다.

아울러, 시민들에게 모기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의 웅덩이, 인공 용기(양동이, 화분 등),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이 없도록 하고, 모기 방제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