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당신이 꼭 보아야 할 전시 ”‘평화의 소녀상’ 김서경·김운성 작가의 전쟁 없는 세상을 위한‘AEV(Art's Eye View) 프로젝트전’
권홍미 | 기사입력 2016-08-11 10:34:54
인사동 최대 갤러리, 아라아트센터 초대전으로 다시 선보이는 2016 화제의 전시

【타임뉴스 = 권홍미 기자】 서울광장 전시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인사동 최대 갤러리 초대전으로! 7월 22일부터 사흘간 서울광장에서 열렸던 <평화의 소녀상> 김서경, 김운성 작가의 ‘전쟁 없는 세상을 위한 AEV(Art’s Eye View) 프로젝트 전이 인사동 최대 갤러리인 아라아트센터로 자리를 옮겨 8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다시 새롭게 관람객을 만난다.  

행사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장소를 옮겨 리바이벌전이 열리는 이 이례적인 일은 AEV(Art’s Eye View) 프로젝트 전에 대한 기대 이상의 관심과 성원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사흘간의 전시기간중 수많은 인파가 서울광장을 찾은 것은 물론, 포탄과 탄피의 원 소재지였던 매향리에 대한 급작스러운 관심 환기로 매향리에 관한 기획기사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시민들 외에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광진 전의원 등 주요 인사들의 방문과 매향리 주민들의 단체관람 등도 이어졌다. 그러나 무엇보다 큰 관심을 모은 것은 우연히 서울광장을 찾은 외국인들의 열광적인 호응이었다.

외국인들의 열렬한 호응 속 2017 글로벌 아트페어에 대한 기대 고조!

사전에 아무런 정보 없이 서울광장을 찾았던 외국인들도 포탄과 탄피로 만들어진 전시 작품들을 발견하자마자 앞다투어 스마트폰을 들이대며 사진을 찍고, 작품을 설명하는 작가와도 줄을 지어 인증샷을 나누었다.

심지어 작품 판매를 금지하는 주최측의 원칙을 무시하고 제발 자기에게 작품을 판매하라며 작가를 졸라대는 이들도 있을 정도였다. AEV(Art’s Eye View) 프로젝트 전은 글로벌 아트페어 추진에 관심을 갖고 일부러 방문한 해외 관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독일 애버트재단의 사문걸 소장은 예술작품으로서의 형태나 담고 있는 철학 등 모든 면에서 포탄으로 만든 작품에 대한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작품이라고 감탄을 거듭했다. 전시기간 사흘 중 연 이틀이나 전시장을 찾은 그는 2017 리얼리즘 글로벌 아트페어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기대 또한 감추지 않았다.

음의 메시지를 새로운 생명의 축제로 바꾼 예술가의 새로운 시선, ‘AEV 프로젝트전’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한 김서경, 김운성 작가의 ’AEV 프로젝트 전‘은 살상의 도구로 인식되어 온 포탄과 탄피를 새로운 예술작품들로 재창조함으로써 생명과 사랑, 평화의 메시지로 반전시킨 예술의 한 경지를 보여 주는 데 성공했다.

더욱이 단순한 설치미술 전시를 뛰어넘어 다큐멘터리 상영이나 포탄으로 만든 악기 연주회, 종전의 키스 이벤트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통해 시민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예술전시의 새로운 포맷을 선보이기도 했다.

8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인사동 최대 갤러리인 아라아트센터로 자리를 옮겨 관람객들과 새롭게 만나게 된 ’AEV 프로젝트 전‘은 최초의 리얼리즘 글로벌 아트페어로 기획된 2017년 행사의 첫 개막 전시로서도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김서경, 김운성 작가는 2017 AEV 프로젝트전을 새로운 형태의 참여행 행사로 만들기 위해 다음카카오 스토리펀딩(https://storyfunding.daum.net/episode/9893)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다. 더 많은 시민들의 전시 관람과 글로벌 페어 참여를 기대하는 작가들의 바람처럼 AEV 프로젝트전은 2016 당신이 꼭 관람해야 할 전시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듯하다.

● 주최 : ㈜Art&Artcore (www.artnartcore.net)

● 문의 : 오명진(010-4607-0385)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