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뉴스 모아보기
최동순 | 기사입력 2017-01-16 17:57:26

[태백=최동순]

<태백산 눈 축제 대박, 첫 주말 25만여 명 다녀가 >

국내 최고 겨울도시인 강원 태백시에서 ‘설(雪)레임의 초대, 힐링 태백’이라는 주제로 개막한 제24회 태백산 눈 축제에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겨울축제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시는 태백산 눈 축제 개막 첫 주말인 14일과 15일 25만여 명의 관광객이 태백산국립공원 등 태백시내 일원 축제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6만 7천여 명이 더 늘어난 수치로 금년들어 최강 한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최대 축제임을 자랑하였다.

특히 눈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태백산 국립공원 당골 광장에는 ‘스노 판타지’를 주제로 스노우 빌리지 초대형 1점과 근정전을 비롯한 일성왕행사 제현 등의 입체형 19점과 부조 형 4점 등 총 29개의 눈 조각이 전시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아늑하고 포근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이글루 카페, 초대형 눈과 얼음 미끄럼틀 등 눈과 함께하는 즐거움이 있는 놀이동산과 다양한 테마 눈 조각 등으로 환상적인 설원의 풍경을 자아내며 모든 사람들을 동심의 세계를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황지연못 시민 눈 조각을 비롯한 최강한파 날씨에 김이 모락 모락 피어 올라오는 따뜻한 물 닭갈비 무료 시식은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선물이기도 했다.

아울러 365세이프 타운의 동계스포츠 체전의 얼음 아이스하키와 얼음 볼링 장, 태양의 후예 드라마 세트장에도 눈 조각 전시를 통해 태백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좀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태백시민들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따라서 태백산 눈축제는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즐거움을 주는 최고의 겨울 여행으로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찾은 태백의 하얀 눈꽃세상에서의 하루는 상상만으로도 즐겁고 행복한 웃음으로 가득하다.

마지막으로 눈 축제의 대미인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라는 해발 1567m 태백산 주목 군락지가 활짝 핀 눈꽃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태백산을 등반하는 눈꽃 등반대회는 마지막날인 22일 개최된다.

당골광장과 유일사에서 출발하여 천제단과 문수봉을 돌아오는 등반대회는 일반 등산객들도 아이젠과 방한복만 갖추면 쉽게 참여하여 눈덮인 상고대의 절경과 탁트인 조망을 즐길 수 있다.

특히, 2017년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여 민족의 영산 태백산 천제단에서 한 해의 소원을 빌어보고, 발을 옮길때마다 느끼는 눈 밟는 소리의 신비감과 함께 등반대회가 아니더라도 태백산의 푸근함과 쾌감을 느끼기 위하여 주말에는 30,000명 이상의 인파가 순백의 산을 총 천연색으로 물들이기도 한다.

시 관계자는 “최근 포근한 날씨 등으로 인근 지역의 겨울축제가 취소나 연기 되었으나 24회째를 맞고 있는 태백산 눈축제는 당초 계획대로 내실 있는 알찬 준비로 최강한파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 것 같다"라며 “이는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찾아주신 덕분인 만큼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여 관광객들의 편의와 안전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업인 실용교육으로‘새해영농’설계>

태백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7일부터 내달3일까지 8일간에 걸쳐 시청대회의실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 600여 명을 대상으로 "2017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새해를 맞아 영농계획 설계와 새로운 농업기술 교육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교육으로 올해는 농정시책 홍보와 FTA대응기술 교육을 통한 강소농 육성과 당면과제 해결 등 핵심영농기술 보급으로 농업인들의 자율적 대응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주요일정 및 교육 내용은 17일 고랭지 농업(시청), 18일 산채(시청), 19일 풋고추(기술센터), 20일 사과(기술센터), 23일 꿀벌(기술센터), 24일 오미자(기술센터), 내달 2일 약용작물 GAP관리(기술센터), 3일 생활개선(기술센터) 등 총 8개 반으로 구분하여 농업관련기관과 민간기관 등의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지역여건에 알맞은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특히, 이번 실용교육은 태백시 농업환경에 알맞게 선정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영상물 등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태백시 지역농업 여건에 알맞은 과정을 선정해 맞춤형 교육으로 농업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핵심기술과 농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결 등 농가소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위주로 실시하겠다."라며 “새로운 농업정보와 품목별 핵심기술을 익혀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태백시, 황지고․장성여고 출신 강원학사 입사생 우선선발>

태백시가 황지고등학교 및 장성여자고등학교 졸업생 등 관내 고교 출신자를 우선하여 강원학사(서울관악, 도봉) 및 춘천학사(춘천)에 입시할 신입사 생을 선발추천하기 위하여 신청서를 2월 3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에 태백시가 신청 접수받는 인원은 서울 강원학사(관악 및 도봉학사)에 입사할 남여 신입사 생 ○○○명과 춘천학사에 입사할 신입사 생 여자 ○명이다.

특히 태백시는 강원학사에 입사할 신입사생 중 황지고, 장성여고 등 관내 고교 출신으로 성적이 매우 우수한 자 등 입사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태백시장을 특례 선발을 통하여 하여 강원학사(관악 및 도봉학사)에 우선 입사하도록 할 방침이다.

강원학사에 입사하기 위한 기본자격 요건은 본인 또는 친권자의 주소가 강원도로서 본인이 태백시 및 강원도 내 초중고교를 졸업하였거나, 공고일 현재로부터 강원도 내 또는 태백시 총 거주기간이 3년 이상이면 신청가능하다.

먼저 강원학사(관악 및 도봉학사)에는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전문대, 4년제 대학, 대학원생(석사과정)이면 신청가능하다.

또한 춘천학사는 춘천시 소재의 전문대학, 4년제 대학, 대학원생(석사과정)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입사 생 선발 중 경쟁선발은 성적 60%, 가정형편 30%, 면접 지 10% 기준으로 선발하며, 예체능계열은 학업성적 40%, 수상실적 20%로, 대학교 일반계열 정시 합격자는 수능성적으로 평가하며, 수시 합격자는 수능성적 또는 고교 성적 중 본인이 제출한 자료로 평가한다. 다만 국가유공자, 다문화가정, 장애인자녀 및 장애인인 경우에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그리고 강원도 미래인재 중 입사희망자, 시군 자치단체장 특별추천자, 국민기초수급자 및 차 상위계층 자녀 등은 우선 선발한다.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입사지원서 및 면 접지, 주민등록등본(주소이력 포함), 2016년도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또는 자격득실확인서, 개인정보보호동의서, 최근 2년 봉사활동실적증명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또한 성적 및 재학증명서류 제출은 먼저 신입생은 대학합격통지서 사본, 수능성적표 사본, 고교 전 학년 내신 성적표 사본, 예체능계의 경우 수상실적서 사본이 필요하며, 그리고 재학생 및 대학원생의 경우는 재학증명서 및 전체 학년 성적증명서를 첨부하면 된다.

이외에도 지원자격별 추가서류 제출대상자와 가산점 부여대상자, 우선선발대상자는 공고사항을 참조하여 추가서류를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

기타 강원학사, 춘천학사 입사 생 선발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에 대하여는 태백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란에 게시된 ‘2017년도 강원학사 입사 생 선발안내’를 참고하면 되며, 신청서 작성제출은 2017년 2월 3일 18시까지 태백시청 교육지원과9본관 3층)에 신청 접수하면 된다. 단 전문대 신입생에 대하여는 2월 7일 18시까지 접수받는다.

강원학사(관악, 도봉학사) 및 춘천학사 입사 생 선발결과는 2월 15일 11시 강원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기타 입사 생 선발추천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강원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나 태백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에서 「2017년도 강원학사 입사생 선발안내」를 참조하거나 태백시청 교육지원과 진로 교육팀(☏550-3061, 본관 3층, 담당자 이미순)으로 직접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태백시 관계자가 밝혔다.


<장성여고서 이화여대 봉사단 초청 동계교육캠프 열어>

태백시(시장 김연식)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봉사단에서 추진하는 겨울 국내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장성여고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1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화봉사단의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은 장성여자고등학교(교장 장재만) 학생 1,2학년 50명을 대상으로 1일차인 16일 오전에는 개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한 후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오후에는 학교 및 학과소개, 대학생 강연 및 학습법을,

2일차인 17일 오전에는 국어를 오후에는 과학 및 교과목별 멘토링과 K-mooc 영상 시청 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3일차인 18일 오전에는 영어와 한국사를, 오후에는 음악, 고민상담 라디오 프로그램을 각각 진행한다.

4일차인 마지막 날 19일에는 이번 프로그램 마무리 및 롤링페이퍼를 작성한 후 수료식을 끝으로 태백에서의 프로그램을 모두 끝마칠 예정이다.

이번 장성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이화여대 이화봉사단 국내 교육봉사 프로그램은 진행팀장인 배유나 학생 등 총 11명의 멘토단을 구성하여 태백에서의 동계 교육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태백시는 이번 이화여대 이화봉사단에서 운영하는 동계교육캠프를 유치하기 위하여 지난해 9월부터 이화봉사단 황희정 단장과 협의를 통하여 장성여고에서 개최하기에 이르렀다고 후일담을 밝히기도 하였다.

태백시 관계자는 이화여대 이화봉사단 소속 멘토 11명이 장성여고에서 진행하는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행․재정적인 지원을 다할 방침이고, 이번을 계기로 지역 고교생들의 대학진학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태백상공회의소 박인규회장 저소득층 난방비 지원>

태백상공회의소 박인규 회장은 丁酉年 설을 맞아 연료비를 충당하지 못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태백시 관내 복지 사각지대의 저소득층 64세대에 기름과 연탄을 전달할 계획이다.

박인규 회장은 태백시 관내 여러 기관의 이사로 재직하며 받은 각종 수당을 사사로이 사용하는 것은 본인이 지역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것과 맞지 않다고 생각해 지난 수년간 각종 수당 1천15만원을 모아 정부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해 추운 겨울을 어렵게 나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들에게 이 돈을 사용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박인규 회장은 태백시 주민생활지원실 희망복지지원단에 대상자 선정을 의뢰하였으며 기름 26 드럼과 연탄 11,400장을 구입하여 26세대에 기름 1드럼(15만원 상당) 및 38세대에 연탄 300장(16만원 상당)을 설 연휴가 시작되는 1월 27일까지 전달할 계획이다.

이번 기부는 자신의 회의 참석수당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 기부하는 것이라 그 뜻이 더 깊고 주변 인사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박인규 회장은 “후원된 금액이 추운 겨울을 어렵게 보내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다. 아울러, 태백시가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역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