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농업기술센터 2월 말까지 정부보급종 콩 종자 신청
박근범 | 기사입력 2017-02-13 22:22:54
충북 괴산군농업기술센터(소장 조항직)는 이달 말까지 11개 읍면사무소를 통해 올해 정부보급종 콩 종자 신청을 받는다. 신청은 5kg 1포로 가격은 22,580원이다.

올해 군내 신청 가능한 정부 보급종 콩 종자는 약30톤(대원콩26.4톤, 우람콩3.2톤) 장류와 두부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품종이다.

대원콩은 중만생종으로 10a당 수량이 273kg이며 종자가 크고 품질이 좋고 우람콩은 첫 꼬투리 높이가 기계수확에 적합한 품종이다.

정부 보급종은 국립종자원의 현대시설에서 정선·소독·포장 등을 거친 우량종자로 높은 순도와 품종고유의 특성을 보전해 발아율이 높고 병해충 발생이 적어 자가 채종보다 우수한 게 특징이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우량종자 자율교환알선창구는 국립종자원산 보급종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산, 농촌진흥청, 충청북도 농산사업소, 도기술원 등에서 생산한 우량종자를 농가에 알선·공급하고 있다.

군 담당자는 “논에 밭작물을 심는 면적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작년 콩 종자 신청량이 2배가량 증가했다"며 “종자가 필요한 농가들은 서둘러 마을이장에게 콩 종자 신청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가공유통연계 콩 전과정 기계화모델구축 시범과 콩 논 재배 기계화 적응기술 등 시범사업을 통해 노동력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괴산군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콩 주생산지로 지난 해 콩 재배면적은 1,179ha이다.

[청주타임뉴스=박 근범]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