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수원시 총성없는 전쟁,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갈등 심화”
권홍미 | 기사입력 2017-06-23 08:38:02

화성시, “수원시는 갈등영향분석 용역 중단 하라"
【타임뉴스 권홍미】 화성시는 20일 수원시에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과 관련한 화성시민 대상 ‘갈등영향 분석용역’의 중단을 요구했다

시는 공문을 통해 수원시가 행정권한을 벗어나 일방적으로 화성시민을 대상으로 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화성시의 자치권을 침해하는 일임을 지적했다.

또한 화성시와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원시와 국방부가 이를 무시한 채 수원 전투비행장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기 때문에 갈등이 촉발됐음을 명확히 밝혔다.

화성시 관계자는 “수원 전투비행장은 화성시에 탄약고를 두고 있어 화성시와 수원시가 함께 이전을 추진했어야 함에도 무리하게 밀어붙이다가 시민들의 원성을 사게 된 것"이라며, “이제 와서 갈등관리와 배려를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비상식적 내정간섭을 지속한다면 갈등은 더욱 악화되기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가 추진 중인 ‘갈등영향 분석용역’은 최근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계약자로 선정돼 오는 2018년 4월까지 화옹지구를 포함한 화성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과 예비이전후보지 실태조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9일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 반대 시민들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산하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54년간 미 공군 폭격장으로 고통받았던 화성시 매향리에 또 다시 같은 고통을 안겨주는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같은 날 수원 ․ 화성지역 9개 종교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수원 군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준비위원회’는 수원 군 공항 폐쇄를 요구하는 국정과제 제안서를 제출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