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토양·액비분석 서비스 '무료로 받으세요'
이연희 | 기사입력 2017-06-28 12:34:08

[익산타임뉴스=이연희기자] 익산시농업기술센터가 적정 비료사용을 알려주는 토양·액비분석 무료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토양검정 서비스를 통해 작물에 필요한 질소, 인산, 칼리, 퇴비, 석회시비량을 진단해 과잉시비나 불균형시비를 막을 수 있는 비료사용처방서가 발급된다.


처방에 따라 농경지 양분관리를 하면 작물 생육에 필요한 적정량의 비료를 사용해 생산비 절감은 물론 안정적인 토양환경을 유지해 건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또 농업비점오염원을 줄여 수질환경을 보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경지를 대표할 수 있도록 5~10개 지점에서 15∼20cm 깊이로 1kg 정도의 양을 혼합해 필지지번, 면적, 재배작물명 등을 기록해 가까운 농업인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분석기간이 약 1주정도 소요되므로 거름주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검정은 매 작기마다 비료를 사용하기 전에 실시해야 한다"며 “가급적이면 작물 수확기 때 토양을 채취해 의뢰하는 것이 여유롭게 비료사용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농가의뢰 토양검정 및 액비분석 서비스 외에 쌀소득보전직불제 토양검사, 대표필지중심 토양검정 연구사업, 친환경인증, GAP인증 등 5천여 점의 토양을 검정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