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前 UN사무총장, 전라북도 명예도민 됐다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 결정적 공헌
이연희 | 기사입력 2017-09-04 17:19:18

[전주타임뉴스=이연희기자] 오는 2023년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에 결정으로 공헌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전북 명예도민이 됐다.

반 총장은 지난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세계스카우트연맹 총회에 직접 참석해 새만금 유치에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이에 전북도는 4일 전북도청을 방문한 반기문 전 사무총장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했다.

송하진 지사는 “오늘 이 자리는 반기문 전 총장께서 전북도민이 되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라며 “앞으로 세계잼버리 개최와 전북도가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와 고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새만금 잼버리 유치는 국가의 위상을 크게 높인 것으로 앞으로 새만금(준비)은 물론 전라북도 역할과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며 “잼버리는 세계 청소년과 인사들 5만여 명 이상이 오는 대회로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대회이므로 성공개최를 위해 역할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잼버리대회를 기점으로 새만금과 전라북도가 전 세계에 크게 알려질 것"이라며 “대회 이후 지속 활용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반 총장은 특강 후 유순택 여사와 함께 오찬장으로 이동해 송하진 도지사, 황현 도의장, 문동신 군산시장, 이건식 김제시장, 김종규 부안군수,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과 함께 새만금과 세계잼버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후 새만금 33센터를 방문해 새만금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마지막으로 새만금 세계잼버리 개최 예정지를 찾았다.

이 자리에서 항건(삼각형 모양으로 목에 두르는 스카프)에 자필 서명으로 유치를 기원하는 퍼포먼스인 ‘2023 세계잼버리 성공 기원 서명식’도 가졌다.

반 총장은 학창시절 스카우트 대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어, 누구보다도 스카우트 활동과 세계잼버리에 대한 애착을 많이 갖고 있으며 현재 한국스카우트연맹 명예총재를 맡고 있다.

전북도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반 총장이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성공 개최 및 전라북도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