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구름마을사람들, 전국 우수마을기업 선정
김정욱 | 기사입력 2017-10-30 13:01:15
【영동타임뉴스 = 김정욱】영동군 상촌면에서 호두와 팥을 주재료로 호구빵을 만들어 파는 구름마을사람들 영농조합법인(대표 송남수)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우수마을기업에 선정되어 화제다.

구름마을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경남 김해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2017년 전국 마을기업 박람회 기간 중 29일 개최된 우수마을기업경진대회에 충북대표로 참가했다.

전국 시도 예선통과 17개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려상 수상과 함께 상금 3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 법인은 상촌지역에 생산되는 호두농가와 팥 농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계약재배 확대 시행을 통한 마을주민과의 상생발전에 노력하고 유원대학교 학생들에게 창업실습장 무료제공과 기술공유로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또한, 여성근로자 차별해소를 위한 양성평등 실현 등에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농가의 표고버섯을 이용한 표고 버섯차를 개발했으며, 지난 8월 8번째로 개최한 순수 민간축제인 풀쌈축제 등에서 재구매율이 80%를 달하는 호구빵 판매 등의 기업으로서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송남수(남·66세) 구름마을 사람들 영농조합법인 대표는“우수마을기업 선정은 앞으로도 이웃사랑과 호구빵 제조에 더욱 많은 정성과 정직을 담으라는 채찍으로 생각한다.”며, “호구빵이 영동군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고, 호구빵 거리가 생겨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름마을사람들은 2010년 5월 각종 들풀을 재료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풀쌈축제 개최를 시작으로 뜻을 함께하는 20여명의 사람들이 법인을 설립했다.

2012년 행정안정부로부터 마을기업 선정에 이어 2013년 100% 영동군 호두와 팥을 사용해 전과정을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호구빵을 출시하며, 인지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구름마을 사람들(대표 송남수)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