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암관리사업 소통으로 협력체계 구축
김민규 | 기사입력 2018-02-21 15:20:08

암예방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보건의료 유관기관 소통의 장 마련

[인천타임뉴스=김민규] 인천광역시는 2월 21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암 예방관리사업"활성화를 위하여 보건소, 인천지역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인프라를 연계·활용한 민·관 상호협력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가 암이라는 점에서 암의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는 큰 의미를 갖으며, 효과적인 암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지자체 등 지역사회 보건의료 유관기관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암관리 사업의 활성화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가정에서 암과 투병 중인 재가암환자의 가정을 방문해서 간호에 필요한 영양제, 기저귀, 파스, 피부연고 등 간호용품과 보건의료서비스를 지원하여 환자 보호 및 간호 등에 따르는 부담 감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등 암 예방사업 뿐만아니라 암환자 의료비 등 지원 관리사업을 다각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아울러 시는 올해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 하위 50% 이하의 20~69세, 687,270명을 대상으로 검진연령별로 5대 암 검진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5대 암 검진을 통해 암 진단을 받은 취약계층 환자에 대해서는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의료비를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우리시 건강증진을 위해 최일선에서 암 예방 및 지원관리사업을 수행하는 보건소, 지역암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유관기관에서는 인천시 암관리사업 추진방향에 맞춰서 분야별로 홍보, 교육, 상담, 지원 등 암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열린 행정을 위하여 수시로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상호 공유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인천시 암 발생률과 사망률 저하를 위해 함께 협력하기로 다짐했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