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대상사업 선정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6-10 10:06:33
[성주타임뉴스=이승근] 성주군은 지난 7일 환경부 주관의"2018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의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총사업비 53억원의"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님비시설인 환경기초시설과 혐오․기피시설이 밀집된 지역의 활력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환경기초시설에서 나오는 폐에너지원을 활용해 지역주민이 직접 수익사업을 만들어내는 등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사업모델이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14개 지자체가 선정되어 사업이 추진중에 있으며, 강원도 홍천이 대표적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인근지역인 댕끝․모산마을 등에 공급하거나 온실 등 수익모델을 개발해 주민들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서, 이로 발생한 수익금을 시설의 유지보수․마을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선순환한다는 내용이다.

전국적으로 많은 자치단체가 참여한 이번 공모사업은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 및 대면(PT)평가, 3차 현장평가를 통해 이루어졌다,

환경부, 환경공단 등을 수회 방문해 사업을 설명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사업구상 초기부터 마을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 

특히, 2차 평가에 주민대표가 직접 참여해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주민들의 기대를 알려 사업선정 가능성을 한층 높혔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환경기초시설이 밀집된 지역의 지역민들은 지역의 환경을 위해 많은 희생을 해왔고, 이런 희생위에 클린성주가 바로 선것."이라며, 해당 지역민들에게 감사와 고마움을 표했다. 

또, “이런 지역은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히며, 이번 사업을 환경희생지역민들과 지자체의 신뢰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사업모델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금년중 한국환경공단에서 타당성 조사 및 사업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사업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정할 계획이며, 2019년부터 본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