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 기고] 장마철 빗길운전 감속운행하세요
최영진 | 기사입력 2018-07-04 10:59:33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됐다. 빗길 운전은 크게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겨울철 눈길 운전보다 더 자주 접하는 것이 빗길 운전이고 특히 장마철에는 그만큼 사고 발생 확률도 높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3년간 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장마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연평균 18% 증가했고, 사망자수도 연평균 12.6% 증가해 비올 때의 교통사고 사망률도 맑을 때에 비해 3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처럼 젓은 노면에서의 제동거리는 평상시에 비해 약 1.6배 증가하기 때문에 장마철 교통사고를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운전 속도를 평소보다 20∼50% 정도 줄여 운전하는 것이다.

현행 도로교통법에도 비가 내려 노면이 젖었을 때는 최소속도의 20%를 줄여서 운전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고, 폭우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에는 최고속도보다 50%를 줄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무엇보다 빗길 사고의 주요 원인인 수막현상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마모도를 수시로 점검하고, 우천 시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15% 높게 유지해 빗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윤정원(천안동남경찰서 원성파출소)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