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앞두고, 서울에서 간담회 개최
김수종 | 기사입력 2018-07-30 13:39:46

[서울타임뉴스-김수종 기자]30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오는 831일부터 915일까지 16일간 경남 창원에서 개최되는 ‘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허성무 창원시장 주재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조직위의 대회준비 브리핑을 시작으로 사격 국가대표팀 윤덕하 감독, 진종오, 김준홍, 김민정, 김민지 선수 등이 참석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과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대비 훈련 상황과 선전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직위는 22명의 북측선수단(선수 12, 임원 10)이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개최되는 제52회 국제사격연맹 세계사격선수권대회에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북측 사격연맹이 지난 26일 국제사격연맹 온라인 창구에 선수단 22명의 참가 등록을 마쳤다. 10m 공기권총 등 14개 종목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직위 관계자는 북측 선수단의 숙박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준비를 다해 선수단이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세계사격인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에 창원시민을 비롯한 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제 한 달 남짓 남은 세계사격선수권대회는 국제사격연맹(ISSF) 주관으로 4년마다 개최되는 120년 역사의 권위 있는 대회다.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이 유일한 개최국이다. 2011년 국제사격연맹의 올레가리오 바스께스 라냐(멕시코) 회장의 대회 유치 권유를 받았다.

창원시는 본격적으로 대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이후 20124ISSF 런던 총회에서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2018창원국제사격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를 창립, 지난 3월 창원국제사격장 준공까지 발빠르게 움직였다.

국제사격연맹 사격 규정에 적합한 경기장을 조성하고자 20163월부터 36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리빌딩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온 결과, 총 면적 147,088에 경기장 대부분을 신축하거나 증축했다.

이는 300m 경기는 안전과 거리 확보 문제로 진해 해군교육사령부 사격장에서 개최되지만 공기소총 사격과 중거리 달리기를 결합한 타겟스프린트 등 거의 모든 사격 종목을 소화할 수 있는 규모를 자랑한다.

그 결과 창원국제사격장은 세계 최초의 도심형 국제사격장으로 이동 접근성이 편할 뿐만 아니라 시설 면에서도 전자표적 시스템 구축, 선수동선 최소화, 다양한 편의시설 등을 갖추게 되었다.

지난 4ISSF 창원월드컵사격대회 때 라냐 ISSF 회장으로부터 가장 우수한 사격장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조직위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별도의 선수촌을 건립하지 않고 창원시 관내 호텔 등 숙박시설 29개소를 확보했다.

대회기간 중 경기일정에 따라 셔틀버스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수송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안정적인 수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직위는 대회 안전관리를 위해 유관기관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안전대책을 수립했다.

선수단 총기호송, 사격장 총기·탄약관리에 대한 안전대책과 경기장, 선수단 숙소와 음식점 등 소방시설 점검을 통한 화재예방대책 뿐만 아니라, 대회기간 내내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검측반의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경기장 내의 위험요소 사전 차단 위한 현장 안전 인력이 배치된다. 대회가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 개최됨에 따라 식음료 시설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식음료 안전관리 현장대응단을 구성했다.

식음료 시설과 지정 호텔, 주변 음식점 등에 대한 사전 안전 점검은 물론, 대회 기간 중에는 현장검식 인력 60명을 투입해 현장 식음료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대회 입장권 판매는 경기 관람의 경우 본선경기는 누구나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결선경기 입장권은 소총/권총 결선경기와 산탄총 결선경기로 구분해 1일 입장권 형태로 판매되며 입장권 가격은 1매당 5,000원이다. 입장권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세계사격선수권대회는 사격은 6세기경 유럽에서 스포츠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1907년 국제사격연맹이 창설된 것이 정식 종목화의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세계사격선수권대회는 1897년 프랑스 리옹 대회부터 시작돼 유럽 42, 아메리카 7, 아프리카 1, 아시아 1회 개최가 이뤄졌다.

우승은 스위스가 19회로 최다우승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기록에서 알 수 있듯이 사격은 유럽의 대표적인 인기 종목이다. 하지만 최근까지 러시아(9)와 미국(8)이 선두를 탈환하며 세계사격에서 강세를 보였다.

그 가운데 중국이 직전 대회에서 3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아시아도 신흥강호로 떠올랐다. 창원 대회에서는 어떤 나라와 선수가 우승을 차지할지 궁금하게 만든다. 주목할 한국 선수로는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50m 권총 종목 3연패를 달성한 진종오다.

런던 하계올림픽 여자 25m 권총 금메달리스트 김장미, 리우 하계올림픽 50m 소총복사 은메달에 빛나는 김종현, 2018 창원월드컵사격대회 25m 속사권총 세계신기록 김준홍, 여자 10m 공기권총 떠오르는 유망주 김민정 등이 있다.

폭염 속에서도 구슬땀을 흘려가며 선수촌에서 열심히 훈련 중인 모든 한국 선수들이 맹활약하길 기대해본다. 이번 대회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권(쿼터)이 처음으로 부여된다. 혼성 종목공기권총, 공기소총, 트랩이 신설되는 첫 대회인 만큼 120개국의 세계적인 선수들이 참가해 자국 명예를 걸고 치열하게 실력을 겨룰 것으로 예상된다.

간담회에 참석한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통해 창원을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국제도시로 널리 알리고, 시민 모두가 화합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성공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북측 선수단도 창원으로 오는 것으로 확정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성공적인 대회를 치룰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진 만큼 남북한 평화와 화해무드를 상징하는 대회가 되도록 한 달 남짓 남은 대회 개최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