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사전 예방감사 기능 강화한다
『사업절차 체크리스트』로 재정손실·사업지연 예방
임새벽 | 기사입력 2018-09-03 17:59:17

[안산타임뉴스=임새벽 기자]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행정절차 미이행과 규정에 어긋난 계약 추진으로 인한 사업지연 및 재정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주요 검토사항을 7개의 업무로 나누고 이를 다시 142개 검토항목을 작성한 "사업절차 체크리스트"를 수립 예방감사(일상감사)에 활용해 그 기능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 안산시청 청사 전경

"사업절차 체크리스트"는 주요정책 집행(12개 항목) ,계약분야(10개) ,공사분야(26개) ,용역분야(35개) ,물품구매 분야(37개) ,설계변경분야(13개) ,민간위탁 분야(9개) 등 7개 분야에 142개 항목(시나리오)을 발췌해 사업담당자와 감사담당자가 사전에 검토가 쉽도록 했다.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은 법에서 정한 절차를 이행하게 되어 있고, 절차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업이 무산되어 자칫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이러한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시 감사관은 사업부서에서도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 및 예산낭비 요소를 사전 점검과 시정할 수 있도록 "사업절차 체크리스트"를 제작·공유했다.

또한 사업집행 전에 실시하는 예방감사(일상감사)에 활용해 그 기능을 강화하고 업무의 적법성·타당성 등을 점검·심사하도록 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재원조달의 적정성, 단순 노무 용역 공고 시 근로자 보호를 위한 내용,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의 직접구매 여부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사항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해 시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