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는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
시 집행부와 정책에 대한 활발한 의견교환 나누며 새로운 대안 제시
임새벽 | 기사입력 2018-09-04 11:36:56

[광명타임뉴스=임새벽 기자]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위원장 박승원)가 분야별로 새로운 정책 제시와 토론회를 이어가며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는 지난 7월 공개모집절차를 거쳐 선발된 49명의 위원들이 지난 달 13일에 위촉식을 갖고 4개 분과로 나뉘어 매우 분주하게 활동하고 있다.

매주 8차례 이상 열리는 혁신위 분과회의에서는 민선7기 시장 공약사항과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소관부서와 열띤 토론과 논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분과회의는 일방적인 업무보고 방식이 아닌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어 새로운 관점에서 대안을 제시하거나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등 혁신위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혁신위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제안한 주요 사례로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기회 확대와 마을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1분과), △유라시아 대륙철도 사업을 남북평화철도 사업차원에서 접근(2분과), △청소년 노동교육지원사업을 마을노무사 제도사업과 연계(3분과), △청소년 폭력 사후 대처 방안 대책 및 사전 예방 교육 추진(4분과) 등이 있다.

혁신위에서 제안한 의견은 소관부서에서 현행 법·제도 부합성, 필요성, 비용대비 효과성, 실현가능성, 재원조달가능성 등을 검토해 최종 공약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는 ‘광명형 복지시스템 발전 포럼’(8. 29.)과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9. 3.)를 시작으로 9월말까지 분과별로 △평생학습, △에너지, △도시재생 등의 관련 주제로 총 10여 차례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소규모 토론회 및 간담회를 통해 시민·전문가·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여기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향후 민선7기에 추진할 혁신적인 과제들을 광명시에 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분과별 회의상황을 보고 받은 박승원 광명시장은 “혁신위원회 활동이 광명의 새로운 시작점이 되어야 한다”면서 “시민이 주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시민이 진정 원하는 혁신과제가 무엇인지를 치열하게 논의하고 제안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포함한 각 분과위원장은 “시장 공약사항을 중심으로 박승원 광명시장의 시정철학을 잘 담아내도록 시민과의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정혁신위원회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는 시장 공약 113건, 현안 18건 등에 대해 4개 분과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전체회의에서 추진 방향을 확정하게 된다.시는 박승원 시장 취임 100일을 맞아 시장 공약 및 핵심정책을 주제로 오는 10월 500인 시민원탁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